(기고)‘힐링업 하영 걸을락’ 및 ‘건강한 발걸음 함께 걸어요’ 프로그램
상태바
(기고)‘힐링업 하영 걸을락’ 및 ‘건강한 발걸음 함께 걸어요’ 프로그램
  • 장성호
  • 승인 2019.11.14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호 안덕면 상창리
장성호 안덕면 상창리
장성호 안덕면 상창리

싱그러운 수확의 계절의 속에서 주민생활 건강을 위한 상창보건진료소 힐링 업 하영 걸을락 및 서부보건소 건강한 발걸음 함께 걸어요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시골지역주민께서 늘 움직임과 이동을 도시민 보다는 많이 한다고 하겠지만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교양, 지식)을 접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서 보건소 직원님들께서 전해주는 지식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월 주3회 목요일 상창리 힐링 업 하영 걸을락 프로그램은 소소한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나 가까이 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마을에서 하는 운동이라 복장에 부담 없이 나아가거나 농사일을 하다가도 쉽게 참가하기에 주민에게 좋은 프로그램 같습니다. 사실 농촌지역일수록 마을 정서가 조금씩 다른데 보건진료소장님께서 지도 해 주시니 주민들의 참여와 성취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일과 운동은 움직이는 근육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마을 주민들이 평소 농사일과 집안일에 활발히 움직인다고 해도 어느 학자의 말처럼 걷는 운동을 함으로서 균형 잡힌 운동 및 체질 개선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건소 행사에 가면 우리 지역 각종 집계를 서부보건소 건강증진팀장님이 전파하여 주는데 비만율 전국 1위, 흡연율 전국1위, 생활운동 전국 최하위 등등 우리지역 운동량 및 건강 집계가 꼴찌를 줄곧 달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홍보와 참여유도로 인해 참가 주민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 긍정적인 신호가 오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보건소 주민 건강교육을 통해 식습관,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점 등 교육을 통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면서 평소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을 고쳐 나아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 걷기연맹에서 교육을 2일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평소 몰랐던 지식을 많이 배웠습니다. 지속적인 걷기가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실은 현대사회에서 점점 밝혀지고 있지만 대한걷기연맹교육을 통해서 더 많이 지식을 얻었습니다. 상창보건진료소 걷기행사와 서부보건소 걷기행사를 통해 쉽게 잊혀지는 건강문제를 일상 속에서 늘 실천하는 생활이 되는 거 같습니다.

늘 보건행정에서 주민들의 건강을 가장 가까이서 책임지며 도움을 주시는 서부보건소관계자분들께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더 많은 노력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