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가막만 피조개, 유럽연합(EU) 위생기준 적합
상태바
여수시 가막만 피조개, 유럽연합(EU) 위생기준 적합
  • 고현준
  • 승인 2019.12.0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2일 여수시 가막만에서 생산되는 피조개가 EU(유럽연합) 위생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는 여수시의 요청에 따라 EU 수출을 목적으로 가막만에서 생산되는 피조개에 대한 위생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EU의 규정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올해 4월부터 수행 중인 것으로 대장균, 살모넬라, 패류독소 및 중금속 분석을 통해 피조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것.

EU는 패류를 A, B, C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A 등급의 경우 즉시 출하가 가능하다.

특히 패류수출을 위해서는 수입국과의 위생협정이 맺어져야 하고 관련 규정이 준수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95년에 EU와 위생협정을 맺은 바 있으며 국내·외의 규정에 따라 수출용패류생산해역(이하 지정해역)에서 생산된 패류에 한정하여 수출이 허가되고 있다.

지정해역은 한산․거제(1호), 자란․사량(2호), 미륵도(3호), 가막만(4호), 나로도(5호), 창선(6호),강진만(7호) 등이며 국립수산과학원의 위생조사를 바탕으로 지정되며 여수관내 가막만은 굴을 수출할 목적으로 지난 1987년 지정된 바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가막만이 굴에 이어서 피조개까지 EU로 수출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조만간 EU로 첫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작년(2018년) 우리나라의 피조개 생산량은 9,303톤으로 이 중 약 70%에 해당하는 6,492톤이 중국과 일본에 수출된 바 있다.

라인철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장은 “앞으로도 양식어업인이나 지자체와의 소통을 통해 가능성이 있는 수출품목을 발굴하는 한편, 가막만의 피조개에 대한 위생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수출용 패류의 안전성 조사 자료를 차질 없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