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청렴도 곤두박질, 고강도 감찰 예고.."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형"
상태바
제주도 청렴도 곤두박질, 고강도 감찰 예고.."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형"
  • 김태홍
  • 승인 2019.12.09 15: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종합청렴도가 대폭하락한 가운데 고강도 감찰을 예소하면서 이는 '소 읽고 외양간 고치기 전형'이라는 지적이다.

제주자치도는 2016년에 발생한 소방장비 납품비리사건이 올해 청렴도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면서 제주도의 종합청렴도가 지난해보다 2등급 하락한 5등급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8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 기간 중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외부고객(민원인 653명), 내부고객(공직자 205명), 정책고객(지역주민, 출입기자, 각종 위원회 위원, 업무관계자 등 429명) 등 총 1,28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동일 기간 중에 징계처분이 확정된 부패사건 발생현황을 토대로 청렴도를 측정하고 오늘(12.9.) 그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제주도 종합청렴도는 지난해 3등급 보다 2등급 더 낮은 5등급으로 판정됐다.

올해 종합청렴도가 하락한 주요 원인으로는 먼저 2016년에 발생한 소방장비 납품비리사건에 연루된 28명에 대한 징계처분이 2018년 7월에 확정됨으로써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이 이번 청렴도 평가에 적용된 것으로 분석했다.

또 청렴도 설문조사가 이루어지는 기간 중인 지난 10월 24일 상하수도분야 금품비리 사건으로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루어지면서 상하수도 공사 관련 비리의혹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고, 실제 이번 청렴도 설문에서도 상하수도 공사 관련 부패경험이 있다는 외부고객의 응답이 나옴으로써 청렴도 하락의 큰 원인 중의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제주도는 판단하고 있다.

세부적인 평가 내용을 보면, 공사・용역・보조금 등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외부청렴도는 3등급에서 5등급으로 하락 했으며, 도 소속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내부청렴도는 1등급에서 4등급으로 3등급 하락하였다. 이는 소방장비 납품비리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이 적용된 결과이다.

과거 평가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해 온 정책고객평가는 지난해와 같은 5등급을 유지했다.

도는 공직 내・외부에서 발생한 부패사건이 청렴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특히 이번에 문제가 드러난 상하수도분야 공사를 중심으로 공직내부 청렴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공사・용역 발주 전후 공직자 및 공사 관계자 등에 대한 맞춤형 청렴문화 확산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용역 등 부패취약분야에 대하여 사전 모니터링 및 사후 감찰을 실시하여 비위 공직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처벌 원칙을 적용하는 등 강도 높은 반부패 시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관계자는 “3년 전 소방장비 납품비리 등의 영향이 이번 청렴도 평가에 악재가 될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지만, 제주도 공직사회 청렴문화를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공직비위 근절을 위한 고강도의 청렴 감찰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9-12-10 20:25:02
드러난건 빙산의 일각.. 민간 위수탁업체와 공무원의 결탁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민간 위수탁 업체에 공무원이 인사 청탁을 했는데 어떻게 제대로 관리 감독이 되겠나? 공무원 가족과 친인척의 위수탁 업체 취업 비리 엄청날 거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