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저수온기 대비 갯벌 패류양식장 관리 철저 당부
상태바
수과원, 저수온기 대비 갯벌 패류양식장 관리 철저 당부
  • 고현준
  • 승인 2019.12.13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본격적인 겨울철 저수온기 시작을 앞두고, 갯벌 패류 양식어장의 폐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어장관리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갯벌은 조석현상에 따라 하루에 두 번 공기 중에 노출되는 환경으로 갯벌에 서식하는 패류를 포함한 생물은 동·하절기 동안 다른 바다 생물에 비해 극심한 온도변화를 견뎌야 한다.

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군산시 소재)는 최근 관측한 갯벌 온도는 지면 아래로 3cm 깊이에서 약 –2℃인 것으로 나타나 본격적인 겨울이 오면 갯벌 온도는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갯벌연구센터는 겨울철 강한 한파가 오기 전에 어장관리 방안을 미리 숙지해서 철저한 어장관리를 당부했다.

첫째, 양식 패류가 정상적으로 잠입할 수 있도록 한파가 오기 전 계획적인 수확과 출하를 통해 적정 서식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둘째, 패류의 정상적인 잠입을 방해하는 죽은 패각 및 기타 고형물체(자갈 등)는 미리 수거해야 한다.

셋째, 겨울철에는 수산생물 대부분이 생리적 대사가 느려 폐사가 일어나더라도 부패한 냄새나 폐사체 발견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어장 관찰을 통해 2차 오염에 의한 폐사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강희웅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장은 “겨울철 강한 한파에 의한 저수온을 막을 수는 없지만 갯벌 패류 양식장 관리요령을 숙지하고 어장을 철저히 관리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