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신효동, 시와 협의없이 월라봉 무단 환경훼손"..논란 가속
상태바
"서귀포 신효동, 시와 협의없이 월라봉 무단 환경훼손"..논란 가속
  • 고현준
  • 승인 2019.12.1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속보)서귀포시 '월라봉은 시유지, 12월까지 원상복구 명령 내린 상태' 밝혀

 

 

 

환경훼손 논란이 제기된 서귀포시 신효동 소재 월라봉 주변 환경훼손은, 서귀포시 효돈동이 서귀포시 소유 시유지인 이곳에 대한 공사를 서귀포시와 아무런  사전 협의없이 진행한 것으로 나타나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본지가 지난 9일 "벌거벗긴 효돈 월라봉 주변..'서국의 전설' 나타났다.."는 제목으로 보도된 이곳은 서귀포시가 지난해 신효동 애림계로부터 장기미집행 토지로 취득한 곳으로 정비를 하려면 당연히 시와 협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효돈동이 마을과 함께 무단으로 공사를 진행, 비난을 면치 못할 상황에 처했다.

이 지역 환경훼손 보도에 대해 본지에 또 다른 제보를 해 온 한 주민에 따르면 “이 월라봉 지역은 학계에는 알려지지 않은 한란 자생지이며 특히 희귀고사리인 새깃고사리가 있던 곳인데 이번 공사로 다 사라져 버렸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실제로 야생화 전문가에게 이 지역에 대한 식물상을 문의한 결과 “직접 이곳에서 한란 등 다양한 식물사진을 찍어놓은 사진을 갖고 있다”며 “이곳이 한란 등 희귀종 식물들이 살던 곳”이라는 점을 확인해 줬다.

이 주민은 “칡넝쿨 등이 보기 싫다면 주변 덤불만 제거하고 주변 나무들은 살려놓아야 하는데 덩굴을 없앤다며 돌위에 예쁘게 앉아있던 덩굴식물 등 식생을 모두 파괴해 흉칙하게 만들어버렸다”고 분노했다.

이 주민은 “이곳 전설의 바위가 있는 곳 자체가 울창한 숲이었다”며 “월라봉 옆으로 새로운 길이 만들어진 후 포크레인이 안으로 들어가 나무 등을 모두 밀어버리는 횡포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이 월라봉 불법개발은 효돈동에서 지원한 보조금으로 훼손했다는 사실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 주민은 “이곳은 소나무 황칠나무 종굴거리나무 등 울창한 숲이었다”고 말하고 “서귀포시에서 원상복구명령을 내렸다고는 하지만 제대로 원상복구가 될 것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돌맹이가 보기 좋다고 해서 나무를 다 잘라 내는게 옳으냐”는 이 주민의 지적대로 이 신효마을은 전체적으로 기암을 보기좋게 만든다며 주변 식생을 모두 덩굴작업이라는 명목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라봉 끝자락에 있는 '애기업은 돌'이 있는 곳도 주변을 모두 밀어내 돌만 부각되도록 해 놓은 것이 또 확인됐기 때문이다.

 

 

 

한편 이 신효마을은 이미 몇 년전부터 마을 차원에서 이같은 환경정비 작업을 계속 진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곳은 학계에는 알려지지 않은 숨어있는 한란자생지로, 보춘화는 물론 풍란 희귀식물인 새깃아제비 고사리 등도 다 사라지는 등 환경훼손에 대한 비난이 그치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강완영 공원관리팀장은 “이 월라봉 지역은 올해 서귀포시에서 공원지구로 매입한 곳으로 문제가 있는 현장에 대한 벌채 등 공사는 시와 협의없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나 현재 원상회복 명령을 한 상태”라고 밝혔다.

“동에서 환경정비 차원에서 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시와 협의없이 진행된 사항이라 일단 원상복구명령을 내렸다”며 “12월 말까지 복구설계서를 시에 제출한 후 그 내용이 타당하다고 인정 되면 원상복구 기한 내에 원상복구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소나무 벌채문제에 대해서는 “소나무를 자른 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고 “이 지점에 소나무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조그만 잡목 정도만 제거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원상복구 문제에 대해서는 “개발행위 자체가 토심을 파버리고 산지관리법을 위반한 정도로 심각한 사항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자치경찰과 함께 이곳 환경정비 문제에 대한 조사도 함께 진행했다는 사실"을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피해정도가 나무를 잘라내거나 토질을 훼손한 정도가 경미하다고 판단, 흙이 쓸려내려가지 않도록 잔디를 식재하는 등의 임시조치를 하도록 하고 덩굴 등 제거한 부분은 복구설계에 맞게 가져오도록 한 것”이라는 얘기다.

한란자생지 여부에 대해서는 “주민들에게 들어봐도 한란자생지라는 말은 당치 않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며 “실제로 식생조사를 실시한 것이 아니라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그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전했다.

강 팀장은 “지난번 보도를 본 후 서귀포시 관련부서 전부가 함께 가서 확인한 결과 다른 부서에서 사법처리를 할 정도의 훼손 수준은 아니라고 했다”며 “일부 훼손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변에 맞는 나무를 식재하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예산의 경우도 “동은 환경정비 예산이 들어간 것이고 공사는 신효마을회 예산으로 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효돈동의 보조금을 투입, 동과 마을이 함께 서귀포시와 아무런 협의도 없이 서귀포시 소유인 이곳의 환경을 무단 훼손한 후 문제가 불거지자 다시 우리의 혈세로 이를 원상복구하려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것이 이 문제를 바라보는 주요 시각이다.

더욱이 “이같은 환경훼손을 가한 사람이 만약 개인이라면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숨어 있는 것이다.

이는 서로 봐주기 논란이 일 수 밖에 없는 실정.

이 문제에 대해 한 주민은 “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원상복구를 하게 하는 건 말이 안된다”며 “마을에 기 지급된 보조금을 모두 회수하고 원상복구 비용도 모두 마을회에서 감당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주민 숙원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지원하는 게 맞느냐”고 말한 이 주민은 “초등학생들도 이런 환경훼손은 안 된다는 걸 잘 알 것”이라며 “마을에 준 보조금을 모두 환수하고 마을 자비로 원상회복하도록 해야 다른 곳에도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강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후 처리문제를 알아보려고 효돈동 담당 팀장에게 연락해 줄 것을 전화로 요청했지만,  연락을 해 오지 않아 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