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신뢰받는 행정의 기본적인 가치, 청렴
상태바
(기고)신뢰받는 행정의 기본적인 가치, 청렴
  • 오서영
  • 승인 2019.12.1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서영 천지동주민센터
오서영 천지동주민센터
오서영 천지동주민센터

공직에 들어오는 마지막 관문인 면접장에서 첫 번째로 받은 질문을 잊을 수 없다. 공무원의 의무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공무원의 6대 의무(청렴의 의무, 비밀엄수의 의무, 성실의 의무, 복종의 의무, 품위유지의 의무, 친절·공정의 의무)를 대답했고, 그때 돌아온 면접관님의 답변은 그중 ‘청렴’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앞으로 공직자가 되면 반드시 ‘청렴’한 공무원이 되라는 조언도 아낌없이 해주셨다.

그렇게 최종합격 후, 3주간의 신규 임용자 교육기간 동안 인생 선배이자 공직 선배님들께서 가장 많이 해주셨던 말씀도 ‘청렴’한 공무원이 되라는 것이었고, 교육수료 후 근무하며 가장 많이 들었던 단어 또한 ‘청렴’이었다. 공직사회에서 ‘청렴’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강조하는 ‘청렴’이란 무엇일까? ‘청렴’이란 사전적으로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의미한다.

내가 생각하는 청렴이란 공직사회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가치라고 생각한다. 공무원은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친절하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공직사회의 구성원인 공무원이 먼저 신뢰의 기본적 가치인 청렴을 지켜야 지역민과 함께 건강한 공직사회를 형성할 수 있다.

간절히 바랐던 공직에 입직하여 국민의 봉사자로 주민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지금, 국민들에게 친절을 베풀고 봉사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하며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해 나간다면 앞으로 공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국민의 신뢰는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청렴한 자세로 공직에 임하여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무원이 되겠다고 다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