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경자년에는 퍼스트펭귄이 되어보자!
상태바
(기고)경자년에는 퍼스트펭귄이 되어보자!
  • 오선아
  • 승인 2019.12.2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선아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오선아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오선아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제20회 서귀포 겨울바다 국제펭귄수영대회가 경자년 새해 첫날인 1월1일에 중문색달해수욕장에서 열린다.

행사 준비가 한창인 요즘 우연히 펭귄수영대회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다가 퍼스트펭귄에 대해 알게 되었다.

퍼스트펭귄은 펭귄의 습성에서 따온 말로 남극의 펭귄들은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먹이를 찾아 바다로 모여 들지만 정작 바다에 뛰어들기 직전에는 일제히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모두 머뭇거린다고 한다.

바다 속에는 좋아하는 먹이가 많이 있지만 동시에 위험한 물개나 바다표범 같은 천적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머뭇거리고 있는 펭귄의 무리 중에 그 불확실한 바다를 향해 용감하게 뛰어드는 펭귄이 있다고 한다.

그때까지 머뭇거리고 있던 펭귄들도 그 펭귄의 뒤를 따라 거침없이 바다로 향해 뛰어드는데 먼저 용기를 내어 바다로 뛰어든 펭귄을 퍼스트 펭귄(First Penguin)이라고 한다.

이런 퍼스트 펭귄처럼 도전과 열정을 의미하는 말은 사회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우선, 경제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한다는 의미로 펭귄효과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교육분야에서는‘퍼스트펭귄상’을 제정하여 남보다 한발 앞선 교육을 실현한 사람을 선발, 시상하고 있다.

이처럼 퍼스트 펭귄이 시사하는 중요한 메시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다.

공직사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공직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성공, 실패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것이든 기존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풍요와 희망, 그리고 기회의 상징을 나타내는 흰쥐의 해 경자년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공직사회의 퍼스트 펭귄이 되도록 노력해보는건 어떨까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