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예방부터 관리까지 책임진다.“치매안심센터 내실화”
상태바
(기고)예방부터 관리까지 책임진다.“치매안심센터 내실화”
  • 윤점미
  • 승인 2020.01.0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점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방문간호 팀장
윤점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방문간호 팀장
윤점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방문간호 팀장

노인 인구 비율이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최근 치매는 암과 함께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고 노인10명 중 1명은 “치매”을 앓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앙치매센터 자료에 의하면 “19년 65세 이상 치매 유병율이 전국(10.28%)에 비해 제주(11.26%)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치매는 더 이상 개인과 가족의 일이 아닌 한 사회가 책임져야 할 과제다.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된지 2년이 지났는데 뭐가 달라졌을까요?

전국 25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가 개소되면서 치매관련통합(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할수 있게 되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상담, 치매선별진단검사,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 인지활동서비스제공, 쉼터, 치매안심마을 조성, 치매공공후견사업, 치매노인 지문 사전등록 등 치매환자 및 가족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올해는 치매안심센터 내실화를 위해 경증치매 환자 돌봄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춰 치매안심센터 쉼터 프로그램을 주3회에서 주5회로 확대 운영 한다

또한 전문인력을 노인복지관 및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안심센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건지소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그 외에도 통합돌봄사업(커뮤니티 케어)과 연계하여 장기적으로 치매안심센터가 지역사회 노인돌봄 사례관리 역할도 수행 할 예정이다.

중증 치매환자 1인당 관리비용은 연 2천만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조기발견하여 조기치료를 하면 중증 치매환자의 35%가 5년 정도 진행을 지연시킬수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릴려면 치매안심센터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수 있다.

치매는 여전히 두려운 질병이지만 극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어르신들이 치매로 인한 걱정에서 벗어나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가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임을 다시 한번 다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