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1月 금연 결심으로 건강한 해로 거듭나길!!
상태바
(기고)1月 금연 결심으로 건강한 해로 거듭나길!!
  • 고행선
  • 승인 2020.01.0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행선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팀장
고행선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팀장
고행선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팀장

저마다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다짐 하는 한해의 출발점 1월이다.

20년전만 해도 식당, 버스 내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도 공공연히 흡연을 해도 당연하게 여길 만큼 흡연에 대해 사람들은 너무나 관대했다.

사회적으로도 과거에는 흡연자 개인의 건강문제일 뿐 흡연의 폐해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요즘은 어디서나 과거의 흡연처럼 관대하지 않다. 공동주택이나 피시방,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으로 인한 민원은 매일 같이 올라오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금연분위기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많은 애연가들이 금연을 시도하고 있지만 담배의 중독성이 10년 이상 금연을 해도 한 번의 흡연으로 와르르 무너져버릴 만큼 니코틴 중독은 아주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본인의 의지로 금연을 할 수 있는 확률은 5%미만이라고 알려져 있다.

금연에 실패 하게 되는 것은 니코틴에 의한 금단 증상과 그 동안 담배를 피워오면서 생긴 습관에서 비롯되는데 현재 보건소에서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금연을 하고자 하는 시민이 방문하면 1:1상담을 통해 개개인에 맞는 맞춤 니코틴 보조제를 이용한 금연지원과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흡연 욕구를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행동요법을 병행하여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바쁜 직장 생활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흡연자 5인이상 사업장이나 마을에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우리 서귀포보건소 관할구역의 남자흡연율은 2018년 지역사회건강조사결과 47.3%로 전국 40.6%에 비해 무려 6.7%P 높은 실정이다. 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본인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약한 사랑스러운 자녀들과 주변 천식환자나 노인들에게까지 영향을 주는 제3차 간접흡연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금연!! 가족과 이웃사랑의 시작입니다. 새해 1월에 바로 금연결심으로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방문하여 금연에 도전하고 건강을 회복하는 해로 거듭나기를 기원해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