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공공와이파이 이용 만족도 개선
상태바
제주도, 제주공공와이파이 이용 만족도 개선
  • 김태홍
  • 승인 2020.01.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와이파이 위치 찾기 기능 등 꾸준히 개선대책을 마련한다고 22일 밝혔다.

공공와이파이 주요 성과는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도민의 가계통신비가 절감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로그분석 결과 작년 데이터 사용량이 월평균 196TB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 사용량을 데이터 구매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월평균 1,189백만원(GB당 6,600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이 언제 어디서나 불편함이 없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공공와이파이 인증등록 사용자는 시스템 도입된 이후 총 1,299,900여 명이 등록하고 있다.

또한 공공와이파이 빅데이터 창출로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에 제공하여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 도움을 주고, 신 관광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성공적인 민․관 협업 사례로 카카오맵에서 실시간 시내버스위치를 확인하는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서비스'를 제공,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는 등 제주만의 독자적인 공공와이파이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또 민선6기 도지사 공약인 '미래성장 기반 무료와이파이 보급 확대'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공와이파이 확대 사업은, 2024년까지 6,000개 설치를 목표로 도내 주요 관광지, 테마거리, 올레길, 생활밀집지역 등 도 전역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도내 모든 버스에 공공와이파이가 개통되어 움직이는 버스 안에서도 무료로 무선인터넷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도서관 북(BOOK)버스, 의료원 진료버스 및 도내 모든 유·도항선 등에도 설치되어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http:/wifi.jeju.go.kr) 개통으로 와이파이 설치위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버스정보, 관광/지역정보(관광지․숙박․음식점 정보)도 링크되어 이용자에게 부가적으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