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유아교육진흥원, 자연과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 실현
상태바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자연과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 실현
  • 김태홍
  • 승인 2020.02.1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유아교육진흥원(원장 박현숙)은 자연과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유아교육진흥원은 올해 ‘꿈을 키우는 유아’, ‘보람을 나누는 교원’, ‘마음이 행복하고 자연 속에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교육공동체 혁신과 성장을 돕는 연구‧연수 운영 △유아ㆍ놀이중심 유아체험활동 운영 △소통하고 공감하는 학부모 연수 운영 △현장 지원형 유치원 평가 운영 △배려하고 실천하는 열린행정 구현 등이다.

‘교육공동체 혁신과 성장을 돕는 연구ㆍ연수 운영’을 위해 병설유치원 겸임관리자(원장, 원감)의 연수를 내실화한다. 중앙교육연수원과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원으로 위탁연수를 보내 겸임관리자로서의 직무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특히 2020년 신규사업으로 유치원교사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탐라교육원에서 이관받아 진흥원에서 실시한다.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자기 발전 기회를 제공해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사상을 정립할 방침이다.

또 올해는 8개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을 목표로 사업비 총 1,600만원을 확대했다.

‘유아ㆍ놀이중심 유아체험활동 운영’을 위해 유아 눈높이에 맞춘 체험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 이를 통해 유아 전인발달 및 인성교육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유치원으로 찾아가는 생애 첫 반편견 교육 및 찾아가는 유아 건강ㆍ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중점 추진한다. 이를 통해 소규모 유치원 비만예방 및 다문화, 장애, 입양에 대한 편견을 줄이는 데 노력한다.

‘현장으로 찾아가는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적극 시행한다. 인형극, 마술, 국악공연, 제주 해녀춤 공연 등을 지원해 유아들의 문화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 전통문화에 대한 친근감을 함양시킬 계획이다.

‘소통하고 공감하는 학부모 연수 운영’을 위해 학부모 연수를 확대 운영한다. △자녀와 함께하는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실습) △학부모를 위한 반편견 교육 △우리가족 안전하고 바른 먹거리 연수 등 다양한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토요가족 체험일에 가족과 함께 자연으로 나가는 ‘숲속으로 풍~덩’연수를 상‧하반기 연 2회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 밖에도 예비 학부모 연수 등 연 10회 학부모 연수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배려하고 실천하는 열린행정 구현’을 위해 자체‘자문위원회’를 구성, 적극적으로 의견수렴을 하며 소통행정을 실현할 계획이다.진흥원은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2020년 제5주기 평가(2020~2022)>를 준비하고 있다. 5주기 평가는 유치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강조되고 있다. 평가영역으로는 교육과정,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 건강ㆍ안전, 교직원 등 4개의 평가영역 17개 지표 47개 항목을 평가한다.

박현숙 제주유아교육진흥원장은 “유아ㆍ놀이중심 교육과정 개정에 맞춰 유아들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는 교육과 프로그램을 충실히 추진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유아교육 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진흥원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