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행복을 누리세요. 문화누리카드.
상태바
(기고)행복을 누리세요. 문화누리카드.
  • 조성현
  • 승인 2020.02.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현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조성현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조성현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문화생활 즐기기라는 새해목표를 세우곤 한다. 어느새 새해와 입춘도 지나 우수로 접어드는 완연한 봄이 다가온다. 만약 경제적 형편으로 아직까지 문화생활에 엄두를 못 내고 있다면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해보도록 하자.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공연ㆍ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 및 음반, 도서 구입과 더불어 국내 여행과 스포츠 관람 이용 혜택을 지원하는 카드다.

제주도에서는 복권기금과 지방비를 통해 재원을 확충하고, 2020년 기준 작년보다 1만원이 오른 1인당 9만원이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중 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를 대상으로 한다.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규발급·재발급·재충전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다. 충전은 집에서 손쉽게 전화 ARS나 인터넷을 통해서 할 수 있고, 전국 어디에서나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방문충전도 가능하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12월 31일이 지나, 사용기간 이후 사용되지 않은 금액은 다시 국가로 반납되어 다음해로 이월되지 않고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도 없다.

사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도서구입, 영화관람 뿐만 아니라 4대 프로스포츠 관람, 비행기표 예매도 가능하다. 각 가맹점마다 사용방법이 상이하므로 가까운 읍면동에 비치된 가맹점책자 또는 문화누리집(https://www.mnuri.kr)에서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또 문화누리카드로 결제를 하거나 소지만 하고 있어도 무료 또는 반값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사용하는데 명심해야 할 사항도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와는 중복으로 수혜가 불가하다. 또 사망자의 카드를 해지 않고 사용하거나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기간 동안 타인이 카드를 사용 할 경우 모두 부정수급으로 환수조치를 당하게 된다.

눈이 녹고 풀과 나무에 싹이 튼다는 우수, 문화누리카드로 겨우내 잠들어있던 문화욕구를 함께 깨워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