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1.5도는 왜 위험한 징조일까?"
상태바
"지구 온난화 1.5도는 왜 위험한 징조일까?"
  • 고현준
  • 승인 2020.03.17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프로젝트]“1.5도의 작은 변화가 어떻게 우리 삶에 어마어마한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대하여”

 

지구 온난화 1.5도는 왜 위험한 징조일까?


“1.5도의 작은 변화가 어떻게 우리 삶에 어마어마한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대하여”

 

 

“지구온난화를 1.5도로 제한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는 좋은 질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40도까지 치솟았던 가장 더운 날을 떠올릴 것입니다. 1~2도 더 상승한다면 살짝 더 불편할지라도, 지구 종말이 찾아올 것이라고는 느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구온난화 1.5도 상승이 인류 종말의 사건이 될 수 있을까요?

실은, 최소한 인류에 대해서는, 이것이 사실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의 영향 일부는 나쁜 수준에서 완전히 공포스러운 수준으로 변해갈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예측은 맞습니다.

많은 자연시스템들이 돌이킬 수 없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갈 것입니다. 지속적인 변화가 발생할 것이고, 우리 삶 또한 변화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지구온난화 1.5도 이하로 상승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지구온난화와 평균 기온과의 연관성
 

지구온난화 1.5도 상승은 지구 평균 기온의 증가를 말하는데, 19세기 중후반의 평균 온도를 기준으로 증가한 온도를 측정합니다. 19세기 중후반은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사람들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화석 연료를 태우게 되어, 기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만이 획일적으로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자연적 요소들 때문에 북극과 같은 일부 지역들은 다른 곳에 비해 더욱 빠르게 더워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1.5도 상승으로 제한하자고 하는 것은, 지구의 평균 기온을 1.5도 상승으로 제한하자는 의미입니다. 일부 지역은 이미 그 수준을 넘어 섰습니다.


 

기온은 1.5도보다 훨씬 높아질 예정

 

지구 온난화 1.5도 상승은 일부 지역에서 그 이상으로 크게 상승하지 않을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해 이것은 그저 세계적인 평균치일 뿐입니다.    

평균 기온이 증가할 때, 폭염은 1.5도 보다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산업화 이전 수준에 비해,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적 변화는 지구온난화를 1.5도까지 상승시킬 것으로 평가되며, 많은 지역에 극심한 온도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라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만약 지구온난화가 1.5도까지 상승하면, 최고기온은 더욱 올라갈 것이고, 더 많은 지역들이 위험 수준으로 더워질 것이다.” 라는 뜻입니다.

2018년 많은 지역에 극심한 온도변화로 인한 피해를 미리 보았습니다. 파키스탄에서 지난 5월에 폭염으로 온도가 섭씨 43.5도를 넘었고, 한 도시에서만 65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지난 여름, 포르투갈에서는 섭씨 46도를 넘으면서, 유럽 여름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습니다. 포르투갈뿐만 아니라, 대륙 전체에 걸쳐 폭염이 몰아치면서, 기록을 갱신하며 더 많은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1.5도는 어느 순간 얼마나 더 더워질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치가 아닙니다. 그보다 훨씬 더 더워질 수 있습니다.


 

기후 위기는 1.5도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상황이 기후 위기입니다.


         

 

지구온난화를 이해하기 위해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은 1.5도를 넘지 않는 1.499999도 혹은 그 이전의 상태가 모두를 위한 지상낙원의 상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기후위기가 벌써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더욱 높아진 온도는 이미 가뭄을 일으키고, 곡식들을 앗아갔습니다.

2억 4천만명의 사람들에게 물을 공급하는 히말라야 빙하는 이미 녹고 있습니다. 허리케인 하비, 어머, 마리아와 같은 폭풍우는 기후변화로 인해 더욱 강력하고 파괴적으로 변해갑니다.


이러한 영향은 모두 복잡한 시스템과 관련이 있으며, 일부는 겹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두를 아우르는 공통적 특징은 열기입니다.

열기는 섬세한 견제와 균형을 가진 자연계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요소입니다. 즉 기후 시스템에 더 많은 열이 가해질수록, 자연계 질서가 더욱 파괴되며, 우리가 그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과 유색인종들이 그 고통을 가장 많이 받게 될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1.5도 상승은 우리를 지탱해주는 자연 시스템이 위험해질 만큼의 충분한 열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5도를 완전한 기준선이 아닌, 기후 영향이 파괴적인 수준에서 파멸적 수준으로 바뀔 수 있는 일반적 기준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  


나쁜 소식: 1.5도 이상 올라가면 더 악화되는 상황

  

 

지난 가을,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지구온난화가 2도와 1.5도에서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최선의 예측을 비교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평균 기온이 1.5도에서 2도로 상승하는 것이 의미하는 점이 아래와 같다고 예측합니다.

          17억 인구가 극심한 더위를 5년에 한번씩 겪는다.
          해수면이 평균 10cm 상승한다. 
          수 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기후와 관련된 위험과 빈곤에 노출된다.
          해양 환경을 돕는 전세계의 산호초는 99%까지 감수할 수 있다.
          전세계 어획량이 150만톤 더 감소할 수 있다.


요컨대, 1.5도 이상의 지구온난화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폭염과 빈곤의 위험에 수백 만 명을 노출시킵니다. 전체 생태계가 의존하는 산호초를 없애고 바다가 도시를 훨씬 더 많이 덮어버리겠지만, 이러한 현상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좋은 소식: 지구가 얼마나 더 더워질지는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또한 화석연료 연소와 같은 활동들이 거의 지구온난화 1도 상승을 야기시켰고, 우리가 공기 중으로 배출시킨 온실가스가 지구의 평균온도를 계속 증가시킬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배출만으로는 지구온난화 1.5도를 초래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즉, 우리는 아직은 1.5도를 유지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이미 영향을 주는 기후 위기가 기후 재앙이 되지 않도록 막을 기회가 남아있습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 따르면, 이런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 우리는 2030년까지 화석연료 배출을 절반으로 줄여야 합니다. 석유, 석탄, 가스를 남겨두고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하기 위해 매우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이는 12년 이내에 달성하기에 벅찬 과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의 미래가 위험에 처했다는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을 전세계에 퍼뜨리고 영감을 불러일으킨 십대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는 “우리 집이 불타고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불을 끄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기후프로젝트는 전 세계 사람들이 기후 솔루션을 위해 싸우고, 필요한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함께 설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줍니다.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