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수도 취․정수장 거점 운영 체계 개편 추진
상태바
제주도, 상수도 취․정수장 거점 운영 체계 개편 추진
  • 김태홍
  • 승인 2020.03.3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이양문)는 도내 소규모 취․정수장을 거점화 운영체계로 개편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거점정수장이란, 중심 기능을 하는 정수장과 연계 부속정수장 간에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거점정수장에서 집중 상주근무하면서 연계 부속정수장을 원격 운전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취정수장 중 도서지역(추자정수장)을 제외한 유․무인 19개 취정수장을 지리적 위치, 상수도 공급계통 등을 고려 5개 권역의 거점정수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현재 계획중인 5개 거점정수장은 강정, 조천, 한림, 월산, 남원정수장이며, 거점체계로 개편되면 거점정수장을 기준으로 운용자가 집중야간근무하게 되어 취․정수장의 주간 근무인력도 당초 1~2명 에서 2~3명으로 인력이 확보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상하수도본부는 거점 운영체계로 개편 구축하기 위해 필수적인 정수장간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시스템 개량 설계용역을 추진 중으로, 올해 5억 원을 투자, 강정정수장에 필요한 서버, 통신, 보안시설 등 원격제어시스템을 개량 후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도는 시범운영을 통해 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 등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 다른 거점센터로 피드백 함으로써 안정적으로 거점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거점화 운영체계로 개편운영하게 되면 인력운영의 효율화 등 상수도사업의 경영합리화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점체계로 개편되면 주‧야간 근무인력의 원활한 배치 운영이 가능하고 거점권역 내의 다수 시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게 됨으로써 업무중심 형 운영요원의 역량강화도 기대되어 취‧정수장 등 상수도시설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양문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IT기술을 활용한 거점화 운영체계를 구축, 인력운용에도 변화를 주어 유사시 능동적으로 대처 가능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거점화 체계를 위한 준비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시설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경영합리화를 제고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