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들, 환경인식 알아보니.."
상태바
"21대 총선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들, 환경인식 알아보니.."
  • 고현준
  • 승인 2020.04.0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도 환경정책 및 환경현안 질의 '공항 인프라 확충, 현 공항 활용, 다수 후보 찬성' 밝혀

 

국회의원 후보들은 제2공항 건설은 현 공항 확충이 대안이라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규제 법제화에는 후보 모두가 찬성했고, 생태계 분야 기후변화 국립연구기관 제주유치 등에 대해서는  후보 모두 그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같이 21대 총선에 출마한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의 제주도 환경정책 및 환경현안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7일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제주 환경정책 제안 및 환경현안 질의서를 발송했다며 질의서를 발송한 10명의 후보 중 7명의 후보가 답변했다고 밝혔다.

답변에 응한 후보는 제주시갑 지역구는 송재호 후보(더불어민주당), 장성철 후보(미래통합당), 고병수 후보(정의당), 박희수 후보(무소속), 제주시을 지역구는 오영훈 후보(더불어민주당), 강은주 후보(민중당) 등으로 나타났다.

서귀포시 지역구는 위성곤 후보(더불어민주당)가 답변을 보냈다며 답변 결과를 정리해서 발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질의서를 발송한 국회의원 후보 기준은 국회 원내 1석 이상 정당 후보자,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5% 이상인 후보자 등이라고 덧붙였다.

이 단체가 질문한 환경현안은‘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제주 신항 개발 계획’에 대해 질의 했다. 환경 정책 제안은 ▲한진그룹 먹는 샘물 증산 논란 종식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염지하수 상품화를 막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용천수 보전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플라스틱 1회용품의 사용 제한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생태계의 기후변화 영향을 연구하는 국립연구기관의 제주설립 등 5개를 제안한 내용이다.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 제주 신항 개발 계획

제주지역 최대 갈등 현안인 제주 제2공항의 경우,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방안’에 대한 대안에 관해서 물었다.

보기는 ① 현 제주공항의 확충 ② 신공항 건설(현 제주공항 폐쇄) ③ 제2공항 건설이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 정의당 고병수 후보, 민중당 강은주 후보,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현 제주공항의 확충이라고 답했다.

다만 박희수 후보는 현 제주공항을 확충하되 기존 항공소음피해 지역 주민 지원 강화 등을 위한 보완책 마련 선행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제2공항 건설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3개 보기에 대한 답 대신 기타 의견으로 공항 인프라 확충 방법은 도민적 합의 결정절차를 통해 결정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도 기타 의견을 통해 공항 인프라 확충은 필요하지만, 절차적 타당성 문제를 비롯한 제2공항 갈등 해소 대책 등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 신항 개발(탑동 신항만 개발) 계획 추진 여부

제주 신항 개발 계획의 경우, 계속 추진 여부에 관해서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 오영훈 후보, 위성곤 후보는 추진 여부에 대해 가부가 아닌 기타 의견을 내놓았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그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고 정의당 고병수 후보, 민중당 강은주 후보는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송재호 후보는 기타 의견을 통해 제주 신항 건설은 도민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베네치아처럼 대형 크루즈 입항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보고되는 시점에서 계획수립단계에서의 고민과 현시점의 고민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명시함으로써 기존 계획에 대한 변경 필요성을 내비쳤다.

오영훈 후보도 기타 의견을 통해 현재 제주 신항 계획은 수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주 신항의 핵심인 크루즈 항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낙후되어있는 제주의 해운물류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위성곤 후보는 같은 당 소속 두 후보와는 다른 결의 답변을 내놓았다.

제주 신항 계획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하나 환경파괴 논란 등이 있다면 사전에 철저한 검증 등 절차가 이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혀 기존 계획의 추진을 우회적으로 답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환경정책 제안에 대한 답변

환경현안 질의의 경우 후보들의 다양한 의견이 표출된 데 비해 환경정책 5개 제안에 대해서는 대부분 수용 의사를 밝혔다.

특히, 한진그룹 먹는 샘물 증산 논란 종식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에는 7명 후보 모두 동의했고 염지하수 상품화를 막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도 5명의 후보가 동의했다.

그리고 ▲용천수 보전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플라스틱 1회용품의 사용 제한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생태계의 기후변화 영향을 연구하는 국립연구기관의 제주설립에 대해서는 7명의 후보가 모두 동의했다.

 

한진그룹 먹는 샘물 증산 논란 종식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한진그룹 자회사인 한국공항(주)은 지속해서 먹는 샘물용 지하수 증산을 위해 제주도의회에 지하수 증량 요구를 하며 제주 사회에 불필요한 갈등을 양산해 오고 있다.

지하수 공수화 원칙에 따라 제주특별법에 공기업만이 제주의 지하수를 시판할 수 있다는 조항을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개 사기업이 제주도의 공수화 원칙을 무너뜨리는 일을 수십 년간 해온 것이다.

이에 지금이라도 지하수의 공수화 원칙을 다시 세우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주특별법에 재허가의 근거가 되는 부칙 제23조(지하수 개발 및 이용허가 등에 관한 경과조치)를 삭제함으로써 한국공항(주)의 먹는 샘물 생산 재허가 및 증량 시도를 차단할 수 있다.

이러한 제주특별법 개정에 동의하는지를 물었고 7명 후보 제주특별법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염지하수 상품화를 막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한국공항(주)의 먹는 샘물 논란과 함께 최근에는 제주용암수(염지하수)를 출시한 오리온과 제주도 간에 국내시장 판매 여부를 놓고 큰 논란이 일었다.

제주도 당국은 염지하수의 고갈 우려 때문에 공공재 개념으로 염지하수를 관리하고 있고 지방공기업만 허가받은 양을 제외하고는 염지하수에 대한 민간기업의 제조·판매를 전면 금지했었다.

그런데 2008년 '제주도지사가 지정·고시하는 지역'에 한해 예외적으로 용암 해수 제조·판매를 허용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이 개정(제주특별법 제380조)되면서 민간기업에 의한 염지하수 판매의 길이 열렸다.

그러나 오리온의 염지하수 판매는 제주도가 추구하는 지하수 공수화의 원칙을 명백히 위배하는 것이다.

이에, 제주특별법 제380조를 개정하여 용암해수의 제조판매를 허용한 조항을 삭제하는 데에 동의하는지를 물었다.

7명의 후보 중 5명이 이에 대해 동의했다.

동의한 후보는 송재호 후보, 고병수 후보, 박희수 후보, 강은주 후보, 위성곤 후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성철 후보와 오영훈 의원은 기타 의견을 내놓았다. 장성철 후보는 지하수 수위 변화 및 지하수 오염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전제하에 도민이 납득할 수준에서 제한적인 허용을 제시했다. 오영훈 의원은 용암 해수의 부존량에 대한 과학적 조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우회적인 답변을 내놨다.

 

플라스틱 1회용품의 사용 제한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시급성과 플라스틱 1회용품 사용 제한에 대한 국제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환경부는 플라스틱 1회용품을 대폭 감축할 수 있는 기간을 2030년으로 설정하여 너무 안일한 대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청정의 섬인 제주도는 정부의 속도보다 더 빠른 대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제주특별법 375조 폐기물관리에 관한 특례에 「자원의 절약 및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에서 대통령령 또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도록 한 사항을 도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위임조항을 넣자는 것이다.

특별법 개정에 따른 제주도 조례를 개정해서 제주도 자체적으로 플라스틱 1회용품의 사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을 하자는 것이 이번 정책 제안의 내용이다. 이에 대해 7명의 모든 후보가 동의한다고 밝혔다.

 

용천수 보전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제주도는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많은 용천수가 솟아나는 곳 중의 하나이다. 공식 기록된 것만 1025개소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온갖 개발로 사라지고 661개만이 남아있는 것으로 공식 집계된 상황이다.

그만큼 용천수에 대한 법적 보호 장치가 취약한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제주의 중요한 자연자원이자 문화유산인 용천수는 현재 법적으로 보호 장치가 매우 취약한 상태로서 제주도 최상위법인 제주특별법에도 용천수 보전 관련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제주특별법에 용천수 보전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제주특별법을 개정하여 용천수 보호구역 지정, 용천수 주변의 개발 사업에 대한 제한 등 법적 제어장치를 신설하는 데 동의하는지를 물었다. 이에 7명 후보 모두 동의한다고 대답하였다.

생태계의 기후변화 영향을 연구하는 국립연구기관의 제주설립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상황에서 한반도 기후변화의 최전선인 제주도는 기후위기의 영향을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크게 받는 지역이다.

또한, 열대성 기후부터 고산기후까지 기후분포가 넓으며 생물종 다양성이 매우 높아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를 연구하고 이에 따른 영향을 예측하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다.

하지만 관련 연구는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고 체계적이지 않은 상황이며 예산과 인력도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를 장기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통해 국내 기후위기 대응의 수위를 높여나갈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전문연구기관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제주지역에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의 영향을 연구하는 국립연구기관을 제주도에 유치하는 것에 동의하는지를 물었다.

이에 7명 후보 모두 동의한다고 대답했다.

 

 

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 환경정책 제안 및 질의 답변 결과

 

* 기타 의견 상세내용은 다음장 참조

 

분류

질의 주제

제주시갑

제주시을

서귀포시

송재호

장성철

고병수

박희수

오영훈

강은주

위성곤

현안질의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

현 공항 확충

2공항 건설

현 공항 확충

현 공항 확충

기타

의견

현 공항 확충

기타 의견

제주 신항 개발 사업 추진 여부

기타

추진

해야

중단

해야

기타 의견

기타 의견

중단

해야

기타

정책 제안

플라스틱 1회용품의 사용 제한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생태계 기후변화 영향 연구하는 국립연구기관의 제주설립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한진그룹 먹는 샘물 증산 재허가 차단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염지하수 상품화를

막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동의

기타

동의

동의

기타

동의

동의

용천수 보전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동의

 

 

후보별 기타 의견

 

* 후보가 보내온 답변 그대로 넣습니다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방안

후보명

기타 의견

오영훈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이며, 공항인프라 확충 방법은 도민적 합의 결정절차를 통해 결정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함

위성곤

공항 인프라 확충은 필요하지만 절차적 타당성 문제를 비롯한 제2공항 갈등해소대책 등 마련이 선행되어야 함.

 

 

 

제주 신항 개발 사업 추진 여부

후보명

기타 의견

송재호

관광객 적정수요와 관광정책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함. 섬이라는 한계를 감안 환경 수용능력과 함께 도민들이 받아들이는 심리적 가이드라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베네치아처럼 대형크루즈 입항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보고되는 시점에서 계획수립단계에서의 고민과 현시점의 고민은 다를 수밖에 없음. 따라서 신항만 건설방향에 대한 도민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박희수

일단은 제주의 항만을 확충한다는 기본 방향 자체는 찬성함. 다만 도민 공감대 형성 없이 확정고시가 된 부분은 유감. 현재의 크루즈관광의 실태를 보면 크루즈 항만건설을 목표로 하는 것은 문제. 하역시스템이나 물류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검토가 되고 건설에 따른 매립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봄. 또한 개발 방향으로는 해양 관광 인프라 확충, 해양관광 클러스터화, 항만과 도시 간 상생전략을 통한 개발

오영훈

현 신항만 계획은 수정이 필요함. 크루즈 항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낙후되어있는 제주의 해운물류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위성곤

신항개발에는 원칙적으로 찬성. 다만 환경파괴 논란 등이 있다면 사전에 철저한 검증 등 절차가 이행되어야 할 것임.

 

 

염지하수 상품화를 막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후보명

기타 의견

장성철

지하수 수위 변화 및 지하수 오염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전제하에 도민이 납득할 수준에서 제한적인 허용

오영훈

용암 해수의 부존량에 대한 과학적 조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사료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