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비양도 도항선 잡음 골머리..최적의 대안은 접안시설 별도 사용(?)”
상태바
“제주시, 비양도 도항선 잡음 골머리..최적의 대안은 접안시설 별도 사용(?)”
  • 김태홍
  • 승인 2020.04.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선사 타협점 못 찾을 시 행정선 운항 등 초강수 둬야..

비양도 도항선 2개 선사가 접안시설을 두고 갈등의 골이 깊은 가운데 접안시설을 별도로 사용하는 게 최적의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제주시 한림읍 한림항과 비양도를 오가는 제1도항선사인 (주)비양도천년랜드측과 제2도항선사인 비양도해운(주)측은 비양도 선착장 내 접안시설을 두고 힘겨루기 상황이다.

천년호는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이달부터 비양도 방파제 동쪽 선착장에 대한 정비사업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나 비양호는 방파제 남쪽 선착장에 접안시설 허가를 내 이용하고 있다.

이에 천년호 주주들은 비양호가 남쪽 접안시설 사용에 행정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천년호는 남쪽 접안시설을 사용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

하지만 제주시는 비양호와 천년호 측에 기존 사용했던 접안시설이 뉴딜사업 공사예정으로 다른 곳으로 접안시설 허가를 알린 상태였다.

이에 비양호 측은 남쪽 접안시설 허가를 득한 상태이지만 천년호 측은 허가를 득하지 못해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천년호 측이 주주들에게 알리지 않아 접안시설 허가를 득하지 못해 천년호 운항이 중단 된 것이다.

하지만 제주시는 천년호측에 지금이라도 비양호가 사용하고 있는 접안시설을 사용하겠다는 신청이 들어오면 흔쾌히 받아주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천년호 주주들은 비양호 운항을 방해하고 있어 양측선사측 주주들은 갈등의 골이 깊은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제주시는 지난 1월 양측 선사의 공유수면 점‧사용을 갱신 및 허가하면서 3월까지 석 달 안에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모두 허가를 취소하고 행정선을 직접 띄우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양측 선사는 지난달 말 도항선 운항 관련 협약서를 제주시에 제출하고 4월까지 상생 협력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일단 협력 추진을 수용해 행정선 운항을 한 달 유예했다.

하지만 협약서에 현재 운항이 중단된 1도항선이 남쪽 선착장 공유수면을 2도항선과 함께 이용해 운항을 재개하는 방안이 담겨 있지만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이번 해상시위와 그에 따른 도항선 운항 차질이 빚어진 것이다.

따라서 양측선사측이 최종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행정선을 뛰우는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게 중론인 가운데 어촌 뉴딜사업이 완료되면 천년호와 비양호측이 갈등의 골이 깊은 상황을 고려, 선착장 동측 접안시설과 남측접안시설 두 곳을 각각 사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비양도해운 도항선 주주 측 대표 윤정숙 등 12명은 6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양도 사태를 해경이 너무나 미온적으로 대처하며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며 “범법자를 그냥 방치한다면 경찰 책임자를 직무유기로 형사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비양도천년랜드 주주인 일부 해녀들은 지난 2일부터 비양도 포구 앞 해상에서 정기 도항선인 비양도해운이 비양호 선착장에 접안을 못하도록 잠수복을 입고 도항선 운항을 방해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관광객, 일부 주민, 비양호 영업 등에 막대한 지장은 물론 국가적인 재난사태로 인한 코로나 방역을 위한 소방공무원의 상륙도 저지당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장에 집회시위를 관리하는 현장지휘관은 찾아볼 수 없고, 목전의 급박한 사태에 의사 결정책임이 없는 파출소장 등 직원들만이 경비정에서 경고 방송만 할 뿐”이라며 “해경 앞에서 범죄행위가 이뤄지고 있지만 제지하거나 강제해산을 하지 않고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