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 단계적 이행
상태바
제주도,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 단계적 이행
  • 김태홍
  • 승인 2020.05.1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지속가능한 방역 관리를 위해 행정력의 선택과 집중에 방점을 찍은‘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도는 정부 ‘생활 속 거리두기’지침을 홍보·권고하고, 공공시설을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 여건에 맞는‘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매뉴얼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지만, 제주 입도 관문인 공·항만 방역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확산에 취약한 큰 관광분야에 대한 조치는 현행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다.

공·항만 특별입도절차는 현행대로 일정기간 유지되며, 향후 국내외 확진자 발생 동향에 맞추어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관광 분야에 대해서는 실내외 여부 및 밀집·분산 등 관광지 특성을 고려해 방역관리자를 별도로 지정하고 도 방역당국과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별도의 방역 매뉴얼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감염병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제주도는 감염병에 취약한 집단을 선정하고 행정력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들에 대한 맞춤형 방역 관리를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요양시설, 독거노인·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등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표적대상으로 해 민관 공동으로 강화된 지침을 유지하며 대응에 나선다.

현재 민관군 합동으로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는 일제 방역소독의 날도 당분간 유지된다.

제주도는 도민 생활 속 방역과 대응을 중심으로 생활방역분야와 감염병의 확산‧ 관리에 초점을 맞춘 감염병 대응관리분야 등으로 나누어 긴밀히 대응해 나간다는 구상 아래 이를 관리해 나갈 생활방역 T/F의 조직구성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대비해 지역공동체 및 자생단체와 유관기관 등과 함께 공동 대응에 언제든 나설 수 있도록 취약집단 방역 체계를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제주도는 향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이 악화될 경우 언제든 다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될 수 있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고 만반의 준비에 나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