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제주도정은 마늘가격 kg당 300원 지원하라”
상태바
“정부와 제주도정은 마늘가격 kg당 300원 지원하라”
  • 김태홍
  • 승인 2020.05.2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마늘대책위 "마늘생산비를 보장하는 가격을 제시하라"촉구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대정읍마늘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앞에서 마늘가격 하락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제주도정은 마늘수매가 kg당 300원을 농가에게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제주마늘생산 농가들은 더 이상 기대할 것 없어 이렇게 아스팔트에서 생존권보장을 외치고 있다”며 “우리는 지난 18일 마늘협의회 농협조합장들이 수매가 kg당 2000원 가격결정으로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를 점거하고 농민들은 우롱한 조합장들에게 사과와 마늘수매가 원천무효화 하고 재결정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행히 조합장들이 이를 받아들여 재논의할 수 있게 됐다”며 “제주마늘협의회 농협조합장들은 농민들의 아우성을 듣고 농협중앙회경제지주사업단과 농식품부에 마늘산업보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도 우리 농민들은 제주마늘생산자협회를 만들어 선지폐기 등 마늘가격보장을 위해 자주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이에 걸 맞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마늘이 무너지면 제주지역 농업은 연쇄 파산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고, 최저생산비에 못미치는 수매가결정에 따른 농민들에 반발을 보지 않았느냐”며 “제주도 차원에서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kg당 300원을 농가에게 직접 지원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수입농산물과 수입김치 때문에 매년 마늘 재배면적이 축소됨에도 불구하고 가격폭락 벼락을 우리 농민들이 맞고 있다”며 “이는 정부와 지자체가 당연히 이에 따른 보상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치종주국인 우리나라에 수입산 김치 300만톤과 마늘을 비롯한 양념류수입이 5만톤 이상이 수입되는 조건에서 과연 소비부족이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코로나19여파로 면역력이 높은 마늘을 비롯한 양념류들이 가격호조세를 보이고 있기에 일말의 희망을 걸었던 우리농민들에게 비수를 꽂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마늘생산비를 보장하는 가격을 제시하라.

▲농협추가 수매물량 1만5천톤 정부수매로 전환하라.

▲제주도정은 긴급예산을 편성해 마늘공급 수매를 실시하라.

▲제주농업 안정적 균형 발전을 위해 농업예산 10%이상 책정하라.

▲김치자금률을 법제화하라.

▲물류비예산을 확보해 제주농업 경쟁력을 강화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