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찾기 어려운 여덟 폭 무신도가 걸려 있는.. 행원리 큰당(웃당)
상태바
[향토문화]찾기 어려운 여덟 폭 무신도가 걸려 있는.. 행원리 큰당(웃당)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20.05.29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까지 마을 주민들이 대거 신봉하는 당으로 정비가 잘 되어 있다

행원리 큰당(웃당)

 

위치 ; 구좌읍 행원리 600번지(구좌읍 행원로7길 26). 행원리 청년회관 북동쪽 200m 지점. 행원 포구에서 남쪽, 해안도로와 가깝다.
유형 ; 민속신앙
시대 ; 조선~현대

행원리_큰당전경
행원리_큰당무신도들

 


행원리 본향당은 ‘나주목사 나주판관’과 ‘기미절자석궁전요왕대부인’의 부부신을 모신 신당으로 본향신 부부는 마을의 종합적인 사항을 모두 관장한다.

행원마을의 북동쪽 바닷가에는 남당이라는 해신당이 있는데 남당이 아래쪽에 있다 ‘알당’이라 하며, 행원리 본향당은 위쪽에 있다고 하여 ‘웃당’ 또는 ‘큰당’이라고도 한다.


행원리 본향당은 당우형, 해변형, 산신당의 형태를 띤다. 특이한 점은 제단에 제주 지역의 다른 신당에서는 찾기 어려운 여덟 폭의 무신도가 걸려 있으며 당집 내부의 구조는 전통적인 사당처럼 목재로 꾸며져 있다.

나무로 선반 형태를 만들어 제단으로 삼았다. 제단 위에는 향로와 촛대, 술잔 등이 놓여 있다. 그 뒤로는 무신도 8폭이 걸려 있다.

마을 주민들이 대거 신봉하는 당으로 정비가 잘 되어 있다. 당집 상량문에는 開國五百四十一年이라고 쓰여 있다. 서기1932년이다. 당집을 중심으로 널찍하게 돌담을 둘러 인근의 민가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본풀이(1) ; 나주목사 나주판관 기민드르 절좌수(座首) 궁전 대부인 남당 칠머리. 강원도 철산 중의대사, 망기그물. 선진 후진 삼진 사진, 만민잠수 일만 해녀, 가는 배 발 자리고 오는 배 발 자리고. 열이화주 넙은드르 일뢰중저또, 신영마르 오분작할망, 당마소 쇠할으방 쇠할망, 삼천백매 일만초깃발. 제일 ; 12월 말일 백매단속, 1월 2일 대밴솔역, 1월 3일 대밴솔역 과세문안, 1월 14일 말부림, 1월 15일 인새문안, 7월 14일 15일 마불림, 10월 15일 대제일. (우도 여무 김병생)


본풀이(2) ; 주구물꼿에서 솟아난 나주목사 나주판관, 기민 들어 절자석 궁전요왕대부인. 청지애집에 좌정하여 장적차지 호적차지한 본향한집님. 제일 ; 1월 2일 3일, 7월 14일, 8월 14일. (행원리 이중춘) (제주도 무가본풀이사전 437쪽)


본풀이(3) ; 나주목사 나주판관 궁년 들어 절 자서 대부요왕님. 가름에 지서물머리 좌정한 본향한집님. 제일 ; 1월 14일 과세문안제, 7월 14일 마불림제, 8월 14일 추석절기제, 12월 14일 망년과세제, 12월 30일 백매단속제 (하도리 여무 양기정) (제주도 무가본풀이사전 437~438쪽)


제일은 12월 말일(계탁), 1월 1일(벵매단속), 1월 2·3일(과세), 1월 14일(요왕문열림 요왕문열림은 용왕제를 말하는 것으로 ‘요왕제’라고도 하며 바닷가에서 지낸다.

뱃일을 하는 사람들이 바다에서 배가 파선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용왕에게 비는 제(祭)이다. 잠수들은 실수 없이 해산물을 잘 따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빈다.

용왕제의 제물은 메 4기(사신용왕 몫), 떡, 과일, 달걀(통닭의 상징), 술 등을 쓰며 바닷고기는 용왕신이 거느리고 있는 생물이므로 쓰지 않는다. ), 1월 15일(말부림), 2월 14일(대술음대제), 7월 14일(백중), 8월 14일(추석) 등이다.

현재 매인심방은 이중춘이다. 연중 많은 당제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행원리 본향당은 아직까지 마을 주민들이 대거 신봉하는 당으로 정비가 잘 되어 있다.(북제주군의 문화유적Ⅱ 83쪽,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 집필자 한진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