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고란사의 '고란초', 이중섭거주지에서 자라는 것 확인..
상태바
(발견)고란사의 '고란초', 이중섭거주지에서 자라는 것 확인..
  • 고현준
  • 승인 2020.06.2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법선 월간 난과 생활 발행인 '고란초는 이끼에서 자란다'며 고란초 확인해줘

 

충남 부여군 부소산 백마강가의 고란사에서 자란다고 하여 고란초라 이름 붙여진 고란초가 제주도 서귀포시 민가에서도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일 서귀포시 이중섭거리에 있는 이중섭거주지에서 발견된 이 고란초는 오래된 고목 중간 이끼가 많이 낀 곳에 다소곳이 자라고 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했다.

이날 이중섭거주지를 찾았던 월간 난과 생활 강법선 발행인은 큰 나무 이끼 사이에서 자라는 고란초를 보고 “고란사에서만 자란다고 알려진 고란초가 맞다”며 “고란초는 이끼가 많은 곳에 산다”고 전했다.

고란초를 설명하는 강법선 대표

 

“40년전 이곳을 찾았을 때는 밖거리가 있었고 이중섭이 실제로 거주했던 곳은 밖거리였다”고 말한 강 대표는 “비록 이중섭이 진짜 살았다고 하는 밖거리는 사라지고 지금은 안거리만 남아 이중섭거주지라고 하고 있지만 사실 이곳에 있는 원두막은 철거하고 밖거리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이곳에서 일하는 해설사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고란초와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덩굴도 제거해 줘야 한다"고 전했다.

이중섭 거주지에서 발견된 고란초는 앞으로 이곳을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고란초는 고란사를 찾는 관광객들로 인해 거의 사라지고 지금은 사람들의 손이 미칠 수 없는 곳에만 약간 남아 있다는 점에서 이중섭거주지의 고란초도 잘 보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음은 고란초과에 속하는 상록다년초에 대한 설명이다.

 

고란초

학명은 Crypsinus hastatus (THUNB.) COPEL.이다.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부소산 백마강 가의 고란사 뒤의 절벽에서 자라기 때문에 고란초라는 이름이 생겼다.

절벽 밑에서 솟아나는 물을 고란정(皐蘭井)이라고 한다. 고란초는 고란사를 찾는 관광객들로 인해 거의 사라지고 지금은 사람들의 손이 미칠 수 없는 곳에만 약간 남아 있다.

고란초는 전국의 적지에서 가끔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고란사에서만 자란다고 알고 있으나, 공중의 습기를 받을 수 있는 강가 절벽이나 바닷가 숲속에서도 자라고 있다.

따라서 고란정 뒤의 절벽에서 자라는 고란초는 사라져가고 있으나 고란사 경내를 벗어난 곳에서는 아직 커다란 고란초가 자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고란초는 갈라진 바위틈과 이끼가 붙은 곳에서 근경(根莖)이 옆으로 뻗어가면서 자란다. 잎은 드문드문 돋아나는데 단엽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한 타원상피침형 또는 피침형이다.

그러나 잘 자란 것은 끝이 2, 3개로 갈라져서 마치 창같이 보이는 것도 있다. 잎이 3개로 갈라진 것은 가운데 열편이 가장 크고, 길이 5∼15㎝, 너비 2∼3㎝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다소 흰빛이 돈다.

주맥이나 측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가 다소 두꺼워져서 검은 빛이 돈다. 그리고 엽병은 잎의 크기에 따라 다르나, 길이가 5∼25㎝로서 딱딱하고 털이 없으며 윤택이 있다. 포막은 없고 포자낭군(胞子囊群)은 둥글며 양쪽 측맥 사이에 1개씩 달려서 두 줄로 배열하는데 익으면 황색이 된다.

중국에서는 전초(全草: 꽃·잎·줄기·뿌리 등 모두를 갖춘 풀)를 진해·해독·이뇨제 등으로 사용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석위(石葦: 양치식물. 고란초과의 여러해살이 풀)와 더불어 임질약으로 한다.

전설에 따르면 백제의 궁녀들이 임금에게 바칠 물을 고란정에서 받아갈 때 고란초 잎을 한두 개씩 물 위에 띄웠다고 한다.

[참조]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네이버 지식백과] 고란초 [皐蘭草]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중섭이 살았던 밖거리에 만들어진 불필요한 원두막

 

이중섭거주지 입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