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입법연구회, 강원도의회 자치분권 연구회, 자치분권 현안 공동세미나 개최
상태바
제주특별자치입법연구회, 강원도의회 자치분권 연구회, 자치분권 현안 공동세미나 개최
  • 김태홍
  • 승인 2020.06.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입법연구회(대표 정민구 의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후원으로 지난 22일 ~ 23일 양일간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강원도의회 자치분권 연구회(회장 허소영 의원)와 함께 '자치분권 현안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세미나는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을 초청 '21대 국회 자치분권 성과와 과제'로 특강을 실시했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내용 중 하나인 ‘정책지원 전문인력’제도 도입과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김순은 위원장은 21대 국회에서 '자치분권 종합계획'추진과제 대부분이 법률 제·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므로 이와 관련된 지방자치법 및 지방분권특별법, 지방재정법, 경찰법 등의 신속처리를 강조했다.

이 날 세미나에서 행정자치위원회 강성균 위원장은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여년이 지났지만, 과연 각 지방에서 자치분권이 제대로 실현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면서, “이러한 의미에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의회 간의 연대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입법연구회 대표인 정민구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우리 지방의회의 독립성 등의 내용을 포함한 '지방자치법'전부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해 아쉽다.”면서,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꼭 통과되도록 강원도의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주특별자치입법연구회는 앞으로도 전문가 초청 특강, 타 지방의회와의 공동세미나, 토론회 등을 추진, 의정활동의 전문성 강화 및 지방의회 간의 연대 등을 도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