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해중전망대’사업 장밋빛 꿈에 그칠 우려 커..”
상태바
“우도 ‘해중전망대’사업 장밋빛 꿈에 그칠 우려 커..”
  • 김태홍
  • 승인 2020.07.0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우도주민들 “주민들 반대 시 행정은 사업 허가 반려해야 한다” 목소리 높아

제주도민들이 제주도내 환경문제에 대해 심각히 받아들이고 있어 제주환경미래가 밝을 전망이다.

이는 우도 일부주민들이 최근 우도 ‘해중전망대’ 건설 사업자측이 행정절차 과정을 밟아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도의 환경을 망치는 행위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제주시가 수행한 우도면 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된 내용에는 우도면 연평리 882-1 공유수면 약 2000㎡에 약 150억 원을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중전망대 1식, 안내센터 1식, 인도교, 수중공원 1식을 설치, 내부에서는 해녀의 물질과 산호초 등 우도 바닷속 풍경을 관찰할 수 있다.

제주도 경관위원회는 지난해 8월 23일 제주도청 별관 3층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열었지만, 우도면 주민들이 제출한 해중전망대 사업에 대해 결정을 유보했다.

그러나 최근 사업자 측에서 해중전망대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과정을 밟아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한번 파괴된 환경은 수천억을 들여도 되살릴 수 없어 경관파괴와 훼손이 가속화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보다 강화된 대책과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새로운 환경정책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했던 바람과 달리 경제성장 이데올로기를 사로잡혀 환경정책을 등한시하고 불필요한 사업으로 갈등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중전망대의 경우, 천연기념물인 홍조단괴 해빈의 모레 유실 사례처럼 전망대 조성이 주변 해역의 생태계를 훼손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설치해놓고 사업실패로 그때 가서 철거 시에는 설치 때보다 바닷가 환경파괴는 불 보듯 뻔하다는 주장이다. 장밋빛 꿈에 그칠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다.

우도주민들은 무조건 개발을 저지하려는 게 아니라 그에 따른 환경파괴와 생활환경 악화와 우도주민들의 삶의 질 후퇴를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도주민들이 다수 반대 시 행정에서 사업을 반려하더라도 사업자측은 행정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여 해당지역의 경관과 환경을 보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도민사회 일각에서도 “우도 해중전망대는 난개발과 과잉관광을 부추기고 우도주민들의 삶의 질을 크게 후퇴시킬 우려를 낳고 있어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한편 지난해 7월 11일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이 발표한 ‘제주 해양도립공원 자연자원조사 중간보고’에 따르면 사업예정지 주변 수중에는 자리돔.볼락.우점종 등 3목 10과 21종의 어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원은 해당 지역이 혼합서식지 모래 및 거력이며 해조류가 풍부해 해양어류들의 서식지로 적합하고, 볼락 등 산란처로 적합해 볼락 유어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