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유지되는 위험한 화학물질, 암과 신경학적 장애 등 위험에 빠뜨린다"
상태바
"비밀 유지되는 위험한 화학물질, 암과 신경학적 장애 등 위험에 빠뜨린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0.07.1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프로젝트]기후와 건강의 연관성: 환경오염

기후와 건강의 연관성: 환경오염

 


기후 위기의 영향은 전 세계의 공공 보건에 심각하고 놀라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나아가 지구의 미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은 확실합니다.

화석연료. 오늘날 우리는 그것이 기후 위기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석유, 석탄, 천연 가스는 또 다른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와 마시는 물에서 말이죠.

기후 위기를 초래하는 이산화탄소는 전 세계의 발전소 굴뚝에서 뿜어져 나오는 유일한 오염물질이 아닙니다. 납. 이산화황. 오존. 등 그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러한 오염 물질에 노출되면 사회 전체가 폐암 및 기타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더 커지며, 특히 임산부와 어린아이에게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위협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일어납니다. 석탄 발전소는 수은, 이산화황, 그리고 납과 같은 화학물질을 공기 중으로 내뿜습니다. 이 오염물질들은 수천 마일을 넘어 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소와 가장 가까운 지역사회에 대한 위협은 훨씬 더 즉각적입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미국에 있는 석탄 발전소의 대부분이 근처 지하수를 발암성 오염 물질로 오염시키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영국의 신문 가디언(The Guardian)의 기사입니다.


“전반적으로, 미국에 있는 석탄 공장 10개 중 9개가 인근 지하수에 최소한 1개의 석탄재 오염물질로 오염시켰고, 대다수는 최소한 4개의 또 다른 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뮴, 코발트, 크롬, 납 등 석탄재에서 오염물질이 뭉텅이로 배출되고 비소와 리튬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독성물질들은 암, 신장 손상, 신체발달 문제 등 다양한 건강 상태와 연관이 있습니다.”


 지하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더 좋은 것도 아닙니다.

 “수압 파쇄법”이라고 알려진 천연가스를 추출하는 공정에는 벤젠과 같은 위험한 화학물질을 직접 지구로 퍼내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종종 대중에게 비밀로 유지되는 이 화학물질들은 식수로 스며들 수 있고 이는 지역사회를 암과 신경학적 장애 등 수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켜 위험에 빠뜨리게 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에 노출된 임산부들은 발육의 중요한 단계에서 그들의 아이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그 결과, 조숙아 혹은 미숙아로 태어납니다.

세상 밖으로 나온 아이들은 밖에서 노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만큼 오염에 더 노출되기 때문에 취약한 상태로 있습니다.

아이들의 뇌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는 6살쯤입니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환경오염이 더 낮은 발육, 낮은 IQ 지수, 인지 지연, 심지어 조현증을 발생시킬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

성인으로서, 그들은 당뇨병과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성을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탄광, 정유소, 파이프는 일반적으로 저소득층이 사는 지역 근처에 지어지는데, 이로 인해 주민들은 심장병, 뇌졸중, 천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물론, 누출과 폭발은 항상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 화학물질이 지구로 흘러 들어가면, 우리가 마시는 물을 포함한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기후 위기의 영향은 전 세계의 공공 보건에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놀라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나아가 지구의 미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좋은 소식은 전 세계의 보건과 복지를 보호하면서 환경 오염과 미래의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여러분과 함께 시작됩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