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기후변화는 인류가 일으킨 것일까?
상태바
[기후프로젝트]기후변화는 인류가 일으킨 것일까?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0.07.22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계상황은 종류에 따라 무수히 많고 우리는 몇 가지 한계상황에 치닫고 있다.

기후변화는 인류가 일으킨것일까?


간혹 내가 기후변화 과학에 관해 회의적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종종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는다.

“저는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그것을 인류가 일으켰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이 질문은 크게, 2가지의 설명이 필요하다.

1.우리는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라는 것을 안다.
2.우리는 인류가 거대한 양의 탄소 오염물을 대기 중으로 방출한다는 것을 안다. 

 

 


한 세기도 전에, 과학자들은 이산화탄소와 몇몇 온실 가스가 열을 trap(덫, 올가미, 함정의 뜻)한다. 그 이후로, 우리는 이산화탄소와 이것이 만들어내는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많은 증거들을 확보했다.

이에 더해, 우리는 온난화가 태양과 같은 다른 요소로부터 기인할 수 없다는 것 역시 알게 되었다. 태양의 활동은 사실 근 몇 십 년 동안 감소해왔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이산화탄소의 증가가 인류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이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보여줄 많은 “흔적”들을 알려주겠다.

산업혁명(인류가 화석연료를 집중적으로 태우던 시기)이래로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의 양은 40%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에, 해양은 해양수에 녹은 이산화탄소의 영향으로 30%이상 더 산화되었다. 해양 층 윗부분에 축적되는 이산화탄소의 양도 연간 2억만 톤만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지구가 흡수할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화산활동과 같은 자연스러운 원천이 아닌 화석연료의 연소 때문에 대기와 해양의 이산화탄소의 양이 증가한다는 것을 사실상 증명할 수 있다.

화 석연료가 연소할 때, 화석 연료는 산소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고 부가적으로 이산화탄소와 같은 물질들을 내보낸다.

이 과정에 따르면, 이산화탄소가 증가할 때, 산소를 잃게 된다. 이 화학과정에서 우리가 예상할 수 있듯이 이산화탄소의 대기 중 양이 증가함에 따라 반대로 산소의 농도는 적어진 것을 관측할 수 있었다. 이것이 우리가 화석연료를 태우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증가한다는 증거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여러분은 화석연료의 연소 시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다른 종류의 이산화탄소와 구별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연소 시 나오는 이산화탄소는 살짝 더 밝은 빛깔을 띤다. 대기중의 공기 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한 결과는 밝은 빛깔의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고 있다.        
 

 

 
여러분들이 기후학자들에게 가지는 의문에 답하기

나는 여러분들이 어떤 질문을 기후학자에게 하고 싶은지 알고 싶으며, 여기 몇 가지 예상질문에 답해본다.

 
Q. 증가된 구름량이 지구 전체의 열량에 영향을 어떻게 주는지에 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있는가?

Sadrine Bony는 1979년 이래로 기후학자들이 구름의 작용에 관한 연구에 큰 진척을 일궈냈다고 말했다.

아직 불분명함이 남아있지만, 이러한 불명확성은 지구 전체의 차원에서보다 국지적 차원에서 더 중요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구름은 멈출 줄 모르는 지구온난화에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만이 온난화를 멈출 수 있다.

 

Q. 우리가 한계상황을 지나쳤는가?


먼저 정의를 하겠다. 한계상황이란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눈의 띌만한 큰 변화가 나타나는 지점이다. 더 이상 빙하가 없는 극지방의 바다나, 어떤 종의 서식지가 다른 지역으로 영구적으로 이전된 것을 상상해봐라.

한계상황은 종류에 따라 무수히 많고 우리는 몇 가지 한계상황에 치닫고 있다. 한 연사는 아마존의 밀림지역이 이미 영구적으로 건조한 사바나 기후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북극의 빙하층의 한계상황은 도달하기에는 몇 십 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계상황이라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이미 지나치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는 것이고 우리에게 있어 가능한 위험한 상황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Q. 기후변화에 맞서 싸우는데 종교나 윤리 교육이 맡아야 할 책임이 있는가?

Bruce Hewitson은 윤리 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말한다. 그는 “기후 서비스”라는 것을 제안한다. 그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기후 지식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Hewiton박사는 가치관의 차이와 같은 문화적 차이를 해결할 시에만 이와 같은 기후 서비스가 유용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책임의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잘못된 기후 예측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하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Q. 왜 기후학자들은 더 많은 존중을 받고 있지 못하는가?

미 국의 여론은 기후 회의론자들에 영향력 아래에 있지만, 과학자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존중을 받고 있다.

취리히 금융 기관의 Lidene Patton은 과학자들에게 사업체들이 도움을 호소하고 있음을 회의에서 밝혔다. 우리는 또한 콜로라도 전 주지사인 Bill Ritter로부터 기후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들이 과학자와 협력하고 있음을 들었다.

 

Q. 왜 기후학자들은 기후 회의론자들에게 더 크게 반박하지 않는가?

과학자들이 회의론자들과 공개적으로 맞붙지 않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다. 몇몇 과학자들은 시간이 없다고 느끼거나 공개적인 의사소통에 익숙하지 못하다.

일부는 과학은 변호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또 일부 기관은 공개적인 소통을 제한하거나 막는다.

일부 과학자들은 개인의 삶이나 가족들의 삶에 위험을 지고 싶어하지 않는다. 부정론자들은 매우 공격적일 수 있으며 그들의 전술은 매우 다양하며 개인적인 우편물을 통해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

 

나 는 한 과학자에게 왜 불편함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부정론자들과 대화를 시도하는지 물어보았다. 그는 부분적으로는 기후 변화가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요한 만큼이나 그는 부정론자들의 잘못된 논의에 화가 났다.

과학계는 우리가 문제상황에 직면했다는 것을 확신하며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결정하는 일이 사회에 남겨져 있다. 선택을 피해 과학의 검증이 부족함을 운운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질문을 하며 이 Q&A를 마무리 짓겠다. 여러분은 잘못된 논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으며 왜 그런 태도를 취하는가?

왜냐하면 이 싸움은 단순히 과학자들  뿐 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운명이 걸린 일이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