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안 위험하다, 전국에 올해 첫 고수온 관심단계 발령..
상태바
제주연안 위험하다, 전국에 올해 첫 고수온 관심단계 발령..
  • 고현준
  • 승인 2020.07.3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고수온 피해 최소화 위한 선제적 대응 강화 밝혀
고수온으로 바지락이 폐사한 모습(2018년 7월27일)

 

 

제주연안 해역 등 전국에 올해 첫 고수온 피해예방을 위한 관심단계가 발령됐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31일 장마 소멸 후 남해·서해 연안을 중심으로 수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날 15시부로 전국에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분야 피해 예방과 단계별 대응을 위해 고수온 특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심단계는 어업인들의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신설됐다.

따라서 관심 주의보 발령 약 7일 전, 주의보는 수온 28℃ 도달 때, 경보는 3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지난 2019년 고수온 진행경과를 보면 (관심) 7월 29일 관심단계, 8월 8일 주의보 발령후 8월29일 해제된 바 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남부지방의 장마가 소멸한 후 폭염이 이어지면서 서해 연안 및 남해 내만(內灣), 제주 연안을 중심으로 고수온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과원이 이날 밝힌 주요 연안 수온(7월 31일 낮 12시 기준)은 제주 중문(25.8℃), 충남 서산(24.2℃), 전남 함평(25.9℃), 여수 금오도(25.8℃) 등으로 나타났다.

동해안의 경우에도 현재는 남서풍의 영향으로 연안에 약한 냉수대가 넓게 발생해 있으나, 냉수대 소멸 후 단기간에 수온이 급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전국 연안을 대상으로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했다는 설명이다.

해양수산부는 “관심단계 발령 이후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와 함께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가동하여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사육밀도 및 사료공급량 조절, 면역증강제 공급, 출하 독려 등 어장관리 요령을 지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고수온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해역의 양식어가에 올해 5월 총 40억 원 규모의 고수온 대응장비 설치를 완료하고 고수온 대응 능력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실시간 해양환경 어장정보 시스템 누리집(www.nifs.go.kr/risa)과 애플리케이션(플레이스토어에서 ‘수온정보서비스’ 검색 후 내려 받아 사용)을 통해 수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수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고수온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수온 상승 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므로, 어업인들도 현장대응반의 지도에 따라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실시간 수온정보에 관심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