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일렛당[七日堂]은 육아(育兒)의 효험..상예동 본향당(망밭당)
상태바
[향토문화]일렛당[七日堂]은 육아(育兒)의 효험..상예동 본향당(망밭당)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20.09.10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렛당신(七日堂神)들은 색달동(穡達洞) 본향당신(本鄕堂神)의 딸 7형제라고 이야기된다.

상예동 본향당(망밭당)

 

위치 ; 상예동 1149번지 예래초등학교 앞 소로변에 있다.
신명 ; 망밭일뤠중저

상예_본향당
상예_본향당내부


커다란 팽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으며 팽나무 그늘을 의지하여 당이 자리 잡았다. 그 주위에 잡석을 대충 쌓아 제장을 둘렀다. 제일은 6월 매 7일, 11월 매 7일이다.


서귀포시 하예동(下猊洞)계 일렛당신(七日堂神)들은 색달동(穡達洞) 본향당신(本鄕堂神)의 딸 7형제라고 이야기된다.

이 딸들은 부모에게 불효 죄를 지어 추방당하고 각각 현재 좌정지인 당(堂)에까지 내려온 것으로 이야기된다. 7형제의 계보는 다음과 같다.


①장녀 : 난드르(안덕면 대평리) 주문도천 일뢰중저, ②2녀 : 열리(서귀포시 하예동) 망밭 일뢰중저, ③3녀 : 거문질(안덕면 사계리) 청밭할망 일뢰중저, ④4녀 : 번내왓(안덕면 화순리) 원당밭 일뢰중저, ⑤5녀 : 통천이(안덕면 감산리) 도고세미 일뢰중저, ⑥6녀 : 창천이(안덕면 창천리) 당밭할망 일로중저, ⑦7녀 : 열리(서귀포시 상예동) 전신당 일뢰중저.


일렛당이란 그 제일(祭日)에 매 7일(초7일, 17일, 27일)인 데서 명명된 것이다. 그 신명(神名)도 ‘일렛도․일렛할망’이라 한다.

뿐만 아니라 일렛당[七日堂]은 육아(育兒)의 효험과 유아(幼兒)의 경증, 경세, 이질, 복통 등의 치병, 그리고 허물, 옴 등 피부병을 치료해 주는 당(堂)이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