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 특산어종 ‘벤자리’ 치어 6만 마리 방류
상태바
제주도, 제주 특산어종 ‘벤자리’ 치어 6만 마리 방류
  • 김태홍
  • 승인 2020.09.2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김문관)은 25일 제주시 조천읍 조천리 포구와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연안 해역에 벤자리 치어 6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벤자리는 온대에서 아열대 해역까지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추자도 남쪽 해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제주 특산어종이다.

또한, 수심 50m 이내 암초가 발달한 지역에서 어획되는 연안성 어종으로 제주에서는 예전부터 조림과 국거리용으로 쓰였다.

특히, 최근 횟감으로 인기가 높아 소비가 증가하고 있지만, 어획량이 적고 여름철에 주로 잡혀 희소성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벤자리 대량 인공종자 생산 성공을 계기로 차세대 양식품종으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방류되는 벤자리 치어는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에서 수정란을 분양받아 연구원 실내수조에서 약 100일간 사육해 전장 7~10cm로 성장했다.

벤자리 치어는 방류 후 2~3년이면 약 25cm 이상 상품크기로 성장해 어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은 이번 생산된 치어 일부를 대상으로 순환여과방식 및 유수식을 이용한 양식실증 실험을 실시해 육상양식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내년부터 자체 우량 수정란을 확보해 대량 종자생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문관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앞으로 기후변화에 적합한 품종을 발굴해 자원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