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낭비 효과 없는 인공어초, 후보군에서 퇴출해야”
상태바
“혈세낭비 효과 없는 인공어초, 후보군에서 퇴출해야”
  • 김태홍
  • 승인 2020.10.1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균 의원 “지역특성에 맞게 정책 추진해야”고 주문
강성균 의원
강성균 의원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는 인공어초 사업이 지역특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강성균 의원은 15일 제주도 해양수산국과 해양수상연구원 상대 행정사무감사에서 “인공어초 시설사업 예산(균특) 집행이 지자체에서 자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면서 “그러나 지역에서는 지역특성에 맞게 정책 추진하는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인공어초가 공개입찰 방식으로 바뀌면서 일부 모델이 중복되는 우려로 해역특성 반영 못할 수 있는 비효율적인 우려도 있다”며 “과거와 현재의 문제점 검토 후 유지할 것인지 개선할 것인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공어초 사업 다음으로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해중림 어초 시설사업은 도 사후효과 조사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를 통해 효과 없는 어초 퇴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대한 개획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인공어초(국비), 해중림 어초(국비+지방비), 바다숲 조성(국비) 시설사업은 유사하지만 추진기관이 이원화 되어 있어 향후 업무 지방이양이 요구되는 사업들”이라며 “이를 위해 중앙부처에 개선방안 요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제주해역 특성에 검증된 어초 모델에 대한 우선검토가 필요하며 육지부 어초의 효과에 대해서 장단기 검토가 필요하다”며 “일부 모델이 독점되는 어초선정방식도 해역에 적합한 어초모델 다양화를 위해 개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중림 및 바다숲 어초 사후관리 보고서를 세부적으로 검토해 우수어초, 비효과 어초를 검토해 매년 보고서에 명시할 필요 있으며 일정기간 효과 없는 인공어초는 후보군에서 퇴출하는 방안 검토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