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온라인 쇼핑처럼 매력적인 온라인 주민자치학교
상태바
(기고)온라인 쇼핑처럼 매력적인 온라인 주민자치학교
  • 신혜선
  • 승인 2020.10.1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혜선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신혜선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신혜선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주민자치학교도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시대가 열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시스템이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그 흐름을 따라 “에드위드” 라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난 9월 주민자치학교 온라인 강의(1회차)를 오픈했다.

수강생 중에는 대면방식 교육에 익숙한 부모님 세대가 많아 온라인 강의가 불편하다 느끼기고 했고 사람과 사람이 마주하는 대면교육만의 매력을 생각나게 하기도 했다.

가령 강사의 생생한 현장강의를 듣고 읍면동 주민들을 만나면서 친밀감을 느끼는 감정은 오일장에서 어묵국물을 마시며 다양한 사람들을 마주하는 어색하지만 즐겁기도 한 감정과 흡사하니까 말이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도 장점은 분명히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강의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강의기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 수시로 운영할 수 있다.

앞으로는 주민자치학교도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듯 원하면 언제든지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주민자치위원 공모신청은 반드시 주민자치학교 교육 4시간을 이수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정해진 교육일정에 가야 하는 대면교육에 참석하지 못하면 공모신청을 할 수가 없어 난감한 상황이 될 때가 있다.

온라인 주민자치학교를 수시로 운영한다면 주민자치위원이 되고자 하는 주민들과 주민자치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의 접근성이 훨씬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주민자치위원 추가공모를 포함한 공모신청자가 많아져 주민자치위원 구성원의 다양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처럼 빠르게 많은 주민들과 소수계층의 주민들에게도 주민자치위원회 홍보가 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