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수상
상태바
제주도,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수상
  • 김태홍
  • 승인 2020.11.2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센트럴파크홀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시상식’에서 지자체 광역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은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지방자치 정책을 평가해 선정해 왔으며, 지자체부문 대상및 최우수상, 의정 부문으로 나눠 시상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제주 조성’사업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제주도는 △안전 △문화체육·대외협력 △관광 △미래전략 △일자리·경제 △도시건설 △교통정책 △보건복지 △자연환경 △1차산업 등 총 10개 분야에서 사람과 자연,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면서 ‘혁신의 실험과 확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공적이 높이 평가됐다.

특히, 제주 대표산업인 관광분야에서 관광 매출구조 분석과 관광객 이동패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을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해녀문화 가치 확산 및 글로벌 브랜드 강화와 어항·어촌 관광 특화, 청정 제주바다 보전을 위한 해양쓰레기 처리 등 지역 브랜드 육성과 청정 자연환경 조성을 적극 추진한 노력도 함께 인정받았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시상식에서 “특별자치도 출범 후 자치분권을 향한 도전과 실험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성장으로 많은 문제에도 직면해 왔지만, 가이드라인 설정을 통해 난개발을 차단해 제주의 핵심 가치인 ‘청정과 공존’을 지켜내고 공고히 해 왔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방역에 최선을 다하면서 청정제주, 안전제주, 공정제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하며 “이와 함께 제주형 뉴딜의 변화의 바람이 제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위기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