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지역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제주도교육청, 제주지역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김태홍
  • 승인 2020.12.0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최근 ‘제주의 색깔을 찾아가는 진로체험’을 위해 제주지역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도내 읍면 중학교 10개교 30학급 714명에게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지역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제주의 자연과 역사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친환경․제주어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군 소개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으로는 ▲생생(生生) 원도심(원도심 지역 역사와 변화 체험 미션활동), ▲제주와 관광(제주생태관광 체험과 관계자 인터뷰), ▲제주4.3과 다크투어리즘(4.3마을 탐방과 다크투어기획자 인터뷰), ▲바다와 에너지(제주 해안 지형 이해과 신재생에너지 관계자 인터뷰) 등 10개 기관이 함께 참여했다.

대규모 일회성으로 그치는 진로체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전교육(학급 단위 안전교육 및 멘토 만남 준비 과정) → 진로체험(각 주제 관련 탐방 및 체험, 멘토 인터뷰) → 사후활동(활동 경험 나눔 및 워크북 작성)’으로 모듈화하여, 현장과 밀착되고 학생들은 체계적인 진로탐색의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교사는“진로체험 선택 기회 부여와 구성이 사전교육 – 본활동 - 사후활동으로 구성된 점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많았고, 단순 체험이 아닌 직업인과 만남을 통해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가치 있다”고 평했다.

참여한 학생들은“직업인과 대화를 하면서 그 직업과 사람에 대해 존경스럽게 생각하게 되었고, 모르던 직업인을 만날 수 있어서 새로웠다"며 "방송이나 인터넷에서 봤던 것들을 실제 체험하고 그 일을 하는 사람을 직접 만나게 되니 궁금증도 풀렸고 더 많이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제주의 자연, 마을, 사람, 문화를 주제로 더 많은 지역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주의 가치를 이해하는 진로체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