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성탄연휴 진두지휘.. “방심은 금물, 도민 스스로 방역 주체 되어야”
상태바
원희룡 지사, 성탄연휴 진두지휘.. “방심은 금물, 도민 스스로 방역 주체 되어야”
  • 김태홍
  • 승인 2020.12.2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내년 1월 1일 방역 사수 중대 기로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성탄절 연휴 내내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직접 진두지휘하면서 "도민스스로가 방역주체가 돼야한다"고 당부했다.

27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지역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로 지난 11월에는 2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이달 들어서는 30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교회와 성당, 학교, 사우나 등을 통한 제주지역 집단감염이 확산되자 지난 17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발표한뒤 18일에는 플러스알파 대책을 실행하고 있다.

사우나발에서 7080라이브카페와 동백주간활동센터, 홍익아동복지센터 등 잇달아 소규모 집단 감염이 이어짐에 따라, 성탄절과 1월 1일 연휴 등을 방역 사수의 중대 기로로 보고 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지난 20일부터 첫 일정으로 코로나19 회의를 주재하며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성탄절 연휴가 시작되는 25일부터 27일까지 △1일 신규 확진자 100명 이상 발생 시 의료체계 유지 및 구축 위한 방안 마련 △시설 특성별 실태파악 및 향후 방역 추진 방향 △병상 등 보건체계 상시 점검 △공직 비상근무 대응지침 및 체계 점검 등을 주문하며 1일 점검시스템을 가동했다.

원희룡 지사는 25일 오전 9시 도청 한라홀에서 코로나19 발생현황과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 등을 논의한 자리에서 “제주도가 만약 하루에 100명 이상 연일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의료체계에 대한 분석을 미리 할 필요가 있다”며 “전문가들과 논의해 최악의 상황에서도 의료체계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할 건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달라”고 지시했다.

원 지사는 “사우나 매점주인, 헬스 트레이너, 학원 강사 등 일 대 다로 접촉하는 슈퍼 전파자들이 감염됐을 때 지역사회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제주형 특별방역 9차 행정명령에 따라 코로나19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해달 라”고 당부했다.

연휴기간동안 공직자들도 비상근무태세를 계속 유지할 것도 주문했다.

26일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동향과 제주형 특별방역 9차 행정명령 상황을 보고 받았다.

원희룡 지사는 25일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홍익아동복지센터, 동백주간활동센터, 길 직업재활센터 등 복지시설에 대한 방역상황 및 운영중단 시 발생될 문제점을 꼼꼼히 체크했다.

원 지사는 “주간활동센터나 직업생활센터 등 복지시설에 대한 운영 중단과 관련해 내부에서 논의가 오고가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복지시설 관련 전반에 대해 면밀하게 실태조사하고, 방역 또는 운영중단 여지가 있는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민간이 운영하는 주간보호센터가 방역에 취약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운영 중단 시 발생될 수 있는 손실과 관련해서는 정부에 해결방안을 적극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원 지사는 병상 배정과 관련해서는 “보건체계 시스템 상에서 우리가 해야 할 조치 중에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면밀하게 체크하고 점검해달라”면서 이어 “제주형 특별방역 9차 행정명령에 따라 코로나19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27일 코로나19 일일대응상황 보고회의에서는 공직 체계점검이 화두가 됐다.

원희룡 지사는 “공직자의 가정 내 확진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자가격리를 철저하게 지키고 출근을 금지할 수 있도록 명확한 지침을 만들어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이번 성탄절 연휴 기간 동안 제주지역 입도객은 잠정 5만 2,51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만 9,601명 보다 59.5% 감소한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