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그린란드 섬, 가장자리 줄어들어..물리적 변화 겪는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그린란드 섬, 가장자리 줄어들어..물리적 변화 겪는다
  • 정유선
  • 승인 2021.01.0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Snow and Ice 데이터 센터 Twila Moon이 이끄는 연구원들 '해저빙하 200개 퇴각' 조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그린란드 섬의 가장자리가 줄어들다

1985 - 2015

 

[2021년 1월7일 = ENN]  그린란드의 빙상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빙하는 섬의 모든 지역에서 후퇴하는 동시에 다른 물리적 변화도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변화 중 일부는 얼음 아래 담수 강이 재유출되는 원인이 되고 있디.

국립 Snow and Ice 데이터 센터의 Twila Moon이 이끄는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그린란드의 해저 빙하 중 225개(내부에서 바다로 흐르는 좁은 빙하)에 대한 물리적 변화를 자세히 조사했다.

그들은 그 빙하 중 어느 것도 2000년 이후 실질적으로 발전하지 않았으며 그 중 200개가 퇴각 한 것을 발견했다.

이 페이지 상단의 지도는 인공위성으로 측정한 그린란드의 얼음 속도 측정치를 보여준다.

데이터는 1985년과 2015년 사이에 여러 Landsat 위성에서 수집한 빙하 관측을 과학자와 일반인에게 공개 된 단일 데이터 세트로 통합하는 지상빙속 및 고도 전송시간(ITS_LIVE)의 Inter-mission Time Series를 통해 수집되었다.

그린란드의 약 80%는 대륙 빙하라고도 알려진 빙하로 덮여 있으며 두께는 최대 3km(2마일)에 이른다. 빙하가 바다를 향해 흐르면 일반적으로 얼음으로 압축되는 빙상 내부에 새로운 눈이 내림으로써 보충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빙산의 분리는 속도와 마찬가지로 빙하가 녹고 보충되는 것 사이의 균형이 변화하고 있다. 상승하는 공기와 해양 온도로 인해 빙상은 가속 속도로 질량을 잃고 있으며 추가적인 융해수가 바다로 흘러 들어고 있다.

NASA의 제트 추진연구소의 Snow and Ice 과학자이자 이 연구의 공동저자인 Alex Gardner는 “그린란드의 해안 환경은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미 빙상이 후퇴함에 따라 바다와 피요르드의 새로운 부분이 열리는 것을 보고 있으며, 이제 이러한 담수 흐름에 변화가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을 잃는 것은 해수면 변화뿐만 아니라 그린란드의 해안선을 재구성하고 해안 생태계를 바꾸는 것이기도 합니다.”

Moon, Gardner 및 동료의 연구 결과는 다른 그린란드 관측과 일치하지만 새로운 설문 조사는 이전 작업에서 분명하지 않은 추세를 포착했다. 각각의 빙하가 후퇴함에 따라 얼음 아래의 담수 흐름을 다시 재유출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빙하는 더 따뜻한 공기가 표면에서 얼음을 녹일뿐 만 아니라 유속이 변함에 따라 두께가 변한다.

두 시나리오 모두 얼음 아래의 압력 분포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것은 물이 항상 저항이 가장 적은(가장 낮은 압력) 경로를 취할 것이기 때문에 빙하 하천의 경로를 바꿀 수 있다.

저자들은 그린란드의 생태에 대한 이전 연구를 인용하면서 빙상 아래의 담수강이 그린란드 주변의 만, 삼각주 및 피요르드에 영양분을 전달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얼음 밑의 강은 얼음과 암반이 만나는 바다로 들어가며 종종 바다 표면보다 훨씬 아래에 있다. 상대적으로 부력이 있는 담수가 상승하여 영양분이 풍부한 심해수를 표면으로 운반하여 식물성 플랑크톤이 영양분을 섭취 할 수 있다.

빙하 용해수 강은 해양 먹이 사슬의 기초가 되는 식물성 플랑크톤의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빙하와 빙붕이 퇴각하면서 새로운 피요르드와 바다 구역이 열리면서 이러한 변화는 지역 환경의 변화에 ​​해당된다.

“그린란드의 얼음 손실 속도는 놀랍다. 빙상 가장자리가 급속한 얼음 손실에 반응함에 따라 시스템 전체의 특성과 행동이 변화하고 있으며 생태계와 이에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NASA Earth Observatory image by Joshua Stevens, using Landsat data from the U.S. Geological Survey and the Inter-mission Time Series of Land Ice Velocity and Elevation (ITS_LIVE) project at NASA/JPL-Caltech, and the General Bathymetric Chart of the Oceans (GEBCO). Story by Calla Cofield, Jet Propulsion Laboratory, with Mike Carlowicz.

 

 

 

다음은 ENN과 NASA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Environmental News Network - Shrinking Margins of Greenland (enn.com)

 

Shrinking Margins of Greenland (nasa.go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