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기후 불안증이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상태바
[기후프로젝트]기후 불안증이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1.01.1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비상사태(climate emergency)는 한사람이 해결할 수 없어 힘 합쳐 문제 해결해 나가야

기후 불안증이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파괴적인 산불, 홍수, 기온 상승 등 기후문제는 두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기후문제에 대한 기사를 읽고 기후문제가 지구의 미래, 우리의 자녀들, 그리고 그 후손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걱정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기후 불안증은 당신만의 걱정이 아닌 현실입니다.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는 기후불안증 혹은 환경불안증을 “환경 위기에 대한 만성적 두려움”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미국의 심리잡지 Psychology Today는 “환경위기를 우려하는 인구의 증가를 유발하는, 비교적 근래에 등장한 심리적 장애”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후 불안증에 대해, 그리고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를 인정하고 대화를 나누세요.


당신의 집과 지역사회가 이전의 모습을 잃는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들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당신이 신뢰하는 주변인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기후불안증을 극복하고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배우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인정함으로써 자신 스스로를 돌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후변화와 같이 실존하는 문제에 대해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여러 도시에서는 기후불안증에 관련한 지지하는 집단들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뜻이 비슷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찾거나 기후문제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스스로에게, 그리고 당신의 지역사회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후 비상사태(climate emergency)는 한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돕고 힘을 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당신이 바라는 변화를 실천해보세요!


기후 불안증에 대처하는 또 다른 방식은 실천입니다. 그것이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 지역활동가들 단체에 참여하는 것이든, 보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삶의 방식을 배워 일상생활에서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보는 것이든, 모든 변화에는 실천이 필요합니다.

작은 변화들로 큰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더불어 타인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기후문제에 대한 뉴스를 접할 때 따르는 힘겨운 감정들을 이겨내고 싶다면, 이러한 변화들이 당신의 정신건강과 환경에 새로운 세상을 선사할 것입니다. 분리수거, 퇴비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등의 변화는 어렵지 않게 실천이 가능합니다. 청정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거나 가능하다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조차 당신의 생태 발자국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지속가능한 자기관리를 위한 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목소리를 내고 액션을 취하고 싶으신가요? 당신과 같은 많은 활동가들이 기후행진, 지역사회 청소, 지역활동단체 가입, 심지어는 지역 지도자와의 연락 등의 액션을 취하고 있습니다.기후불안증을 전혀 안 느낄 수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당신이 세상에게 바라는 변화에 참여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과 타인의 배움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무엇일까요? 교육입니다. 당신은 배움으로써 지구에서 현재 일어나는 일과 변화를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신을 두렵게 하는 기사 헤드라인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지구촌에 아직 희망과 해결책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기후 위기에 대한 배움은 지구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실천과 응원에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일을 지지해주세요!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여,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후 위기에 관련한 해결방법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