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마을관광 맞춤형 컨설턴트 모집
상태바
서귀포시, 마을관광 맞춤형 컨설턴트 모집
  • 김태홍
  • 승인 2021.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관광사업 관련 지식과 경험․노하우가 풍부한 전문가인 마을관광 컨설턴트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오는 25일부터 2월 5일까지 2주간 접수하며, 향후 서류 평가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4명이 선정된다. 선정된 컨설턴트에게는 수당 및 관련 경비가 지원된다.

마을관광 컨설턴트 파견 사업은, 서귀포시가 코로나19 이후 관광트렌드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해 8월 구성된 ‘관광융복합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팀’이 개발한 5개 신규 관광 아이디어 중 하나다.

시는 지난해 8월과 9월 사이 마을기업, 농촌체험휴양마을 등에 대해 방문과 면담을 통해서 컨설팅에 대한 욕구조사를 사전에 실시했다.

실시결과 마을기업, 이장, 협동조합 등은 공통적으로 행정지원을 통한 설립 후 사후관리(정보제공·컨설팅)가 미흡한 점을 제기했으며, 지속가능한 수익원 부재, 주민중심 운영으로 인한 전문성 부족을 호소했다.

마을관광 컨설턴트는 ▲기존 운영 중인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중 관광상품을 개발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관광기업 및 ▲새롭게 마을의 숨겨진 관광, 문화자원을 융복합 해 신규상품으로 기업을 설립하고자 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파견된다.

참여마을(기업)은 오는 3월 중 모집해 선정할 예정이며, 서귀포시와 협약 체결 후, 컨설팅과 역량강화 교육이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이후,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합동 워크숍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침체되어있던 관광기업들이 마을관광 컨설턴트와의 협업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향후 서귀포시 105개 마을에 숨어 있는 관광자원을 발굴, 연계하여 마을관광의 성장잠재력을 극대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