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빙하 붕괴로 3극점 불확실성 증가 : 하류 호수 10년 내 합쳐질 수도..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빙하 붕괴로 3극점 불확실성 증가 : 하류 호수 10년 내 합쳐질 수도..
  • 정유선
  • 승인 2021.02.10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inese Academy of Sciences YAO Tandong 교수 '지역 경관 크게 바꾸고 지역 생태계 파괴' 경고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Aru Co Lake의 빙하 붕괴로 인한 잔해 (이미지 : LEI Yanbin)

 

 

빙하로 인한 붕괴로 3극점의 불확실성이 증가 : 하류 호수가 10년 내에 합쳐질 수 있음

Editor: LI Yuan | Feb 09, 2021

 

[2021년 2월9일 = ENN] 빙하는 녹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3의 극지방에서도 붕괴되고 있다. 2016년에 서부 제3극의 아루 산맥에 있는 두 개의 빙하가 차례로 붕괴되었다.

첫 번째 붕괴는 9명의 인명 피해와 수백 마리의 가축의 손실을 초래했다. 하지만, 그것이 재앙의 끝이 아닐 수도 있다.

최근 The Cryospher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얼음 눈사태로 인한 녹은 물이 하류 호수를 채우고 있어 이전에 분리된 호수가 향후 10년 내에 합쳐져 이 지역의 생태계 기능을 방해하고 있다.

빙하 붕괴가 서부 제3극 하류 호수에 미치는 영향 (이미지 : TPE)

 

“아루 빙하의 붕괴는 하류 호수에 단기 및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라고 중국 과학원의 티베트 고원 연구소(ITP) 연구원인 LEI Yanbin 박사가 말했다.

LEI와 그의 팀에 따르면, 첫 번째 빙하 붕괴로 인해 최소 710만 입방미터의 얼음(올림픽 규모의 수영장 약 2,840개)이 하류 아루 코 호수로 보내졌다.

눈사태로 인해 2주 동안 호수 표면 온도가 섭씨 2 ~ 4도까지 낮아졌고 해안 근처의 호반이 다시 형성되었다.

눈사태로 인한 얼음이 녹기 시작하면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미터 상승한 인근 호수인 Memar Co Lake의 부피 증가에 23% 기여했다. 이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보다 30% 빠른 속도이다.

이 연구는 TPE(Third Pole Environment)의 수석 저자인 YAO Tandong 교수가 이끄는 과학자 그룹이 만든 빙하-기상-호수 관측 시스템에 의해 가능해졌다.

YAO와 그의 그룹은 빙하가 붕괴된 후 현장에 도착한 최초의 과학자였으며 이후 빙하가 붕괴된 이유와 방법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붕괴가 하류 호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첫 번째 빙하 붕괴로 인한 얼음 눈사태 잔해가 2017년 여름까지 거의 녹아 내렸지만 두 번째 빙하 붕괴로 인한 얼음의 30%는 2019년 말까지 여전히 남아 있다.

"Memar Lake가 이 속도로 계속 팽창된다면 7-11 년 안에 Aru Co Lake와 합쳐지게 될 것"이라고 YAO는 말했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는 지역 경관을 크게 바꾸고 지역 생태계를 파괴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변화에 대비해 두 호수를 더 자세히 관찰해야합니다."

 

 

다음은 ENN과 Chinese Academy of Sciences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029-collapsed-glaciers-increase-third-pole-uncertainties-downstream-lakes-may-merge-within-a-decade

 

http://english.cas.cn/newsroom/research_news/earth/202102/t20210209_262805.sht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