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들은 제주제2공항 반대 선택했다..현 공항 확충이 답이다”
상태바
“제주도민들은 제주제2공항 반대 선택했다..현 공항 확충이 답이다”
  • 김태홍
  • 승인 2021.02.19 11: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회의 “국토부는 제주도민 의견수렴 결과 존중하고 제2공항 백지화 즉각 선언하라” 요구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19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2공항 여론조사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민들은 제주제2공항 반대를 선택했다”며 “현 공항 확충이 답”이라고 힘주어 외쳤다.

도민회의는 “국토부와 원희룡 도정은 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을 즉각 철회하라”면서 “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환경보전 중심의 국책사업을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민은 대량 관광개발 중심의 난개발을 반대했다”면서 “제주도민 스스로 우리 삶의 방식과 방법을 선택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는 새로운 제주를 만들어 나갈 대전환점”이라며 “제2공항 사업은 첫 시작부터 도민의 의사와는 전혀 무관하게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도민의 삶과 괴리된 사업은 결국 도민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제주도민의 지혜와 경험은 난개발을 촉발하는 제2공항을 용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와 원희룡 제주도정은 합리적 객관적인 공정한 절차에 따라 확인된 제주도민 다수의 선택은 제2공항 반대”라며 “따라서 국토부는 당초 제주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하고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는 약속대로 제주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 건설사업 백지화를 즉각 선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도민여론조사 설문 항목을 공항인프라 확충 대안들 중 ‘현 제주공항 확충’과 ‘제2공항 건설’을 비교 선택하도록 했다면 여론조사 결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국토부, 제주도정, 제주도의회 3자가 공동 합의해 시행됐고 국토부는 그 결과에 대해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누차 공언했다”며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11월 국민과의 대화에서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도민 선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고 했다.

이어 “정부 여당과 국토부장관이 협의한 2019년 2월 당정협의 역시 ‘국토부는 향후 제2공항 추진에 있어 제주도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제출할 경우 이를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 존중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는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공정하게 진행된 공론화 과정이었으며, 제주도민의 민의가 그대로 반영된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이었다”며 “원희룡 제주도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과 정부 여당과 국토부의 당정협의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에 따라 제2공항 갈등해소에 적극 나서라‘고 강력 요구했다.

도민회의는 “국토부는 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후속 조치에 나서야 한다”면서 “도민들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인 공항 이용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터미널 신축과 공항대중교통 개선, 관제운영시스템 첨단 현대화 등 현 제주공항의 전면적인 시설개선에 즉시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제주도민의 선택은 끝났다”며 “이제는 모두 도민의 선택을 존중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매듭짓고 상처를 치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문제의 전정한 교훈은 사업주체가 정부 또는 제주 도정이라 할지라도 제주도민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도민에게 묻고 듣는 민주적이며 투명한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도민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을 반대했다”며 “정부는 약속한대로 제주도민의 뜻에 존중해 제2공항 건설계획을 중단을 선언하라”고 말하고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정, 제주도의회 등과 함께 공동체 회복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번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가 제대로 시행되도록 끝까지 노력하고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삼이 2021-02-25 18:16:50
제주 성산공항으로 지어야겠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