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만성폐쇄성질환개선 뛰어나..알코올 분해 효소 활성 증대”
상태바
“매실, 만성폐쇄성질환개선 뛰어나..알코올 분해 효소 활성 증대”
  • 김태홍
  • 승인 2021.02.24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한의약연구원, 매실 활용 만성폐쇄성폐질환 개선 신물질 가공기술 개발 특허 출원

매실이 만성폐쇄성질환개선에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한의약연구원(원장 송민호)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구루파트너스, 미국피츠버그의과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매실이 만성폐쇄성질환개선에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매실 내 신물질인 퓨랄 계열 성분이 미세먼지 및 담배로부터 유입된 유해성분을 ALDH 효소 발현을 통해 저감시킨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 기능성 성분인 퓨랄 계열 성분을 친환경적인 한방가공기술(법제)을 응용‧적용, 생산하는데 성공, 가공기술을 표준화시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연구원은 매실은 간보호 효능이 뛰어나며, 간에서 알코올 분해를 촉진 시키는 ALDH 분해 효소의 활성 증대를 통해 숙취 해소 효과가 뛰어나 관련 산업에 활용되어지고 있고, 한방에서도 위장강화, 배탈, 해독, 구충제로 쓰일 정도로 오래전부터 우리 선조들은 매실을 식용‧약용으로 이용해 왔다고 말했다.

(재)제주한의약연구원 송민호 원장은 “미세먼지, 담배 등의 원인으로 환경성 폐질환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되는 상황에서, 이번 개발 기술은 관련 질환의 치료‧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식‧의약품 개발에 적용이 가능하다.”며“앞으로도 매실뿐만 아니라 제주지역 한의약 자원의 활용 가치를 증대시켜 관련 농가 및 산업체 등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용화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