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포화, 사업장 음식물쓰레기가 더 문제..처리비용 대폭 올려야”
상태바
“음식물 포화, 사업장 음식물쓰레기가 더 문제..처리비용 대폭 올려야”
  • 김태홍
  • 승인 2021.02.2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의 위원장 “감량기 의무화 유예는 정답은 아니다”지적
강성의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강성의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음식물쓰레기 공공처리 비용이 저렴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24일 열린 제392회 임시회 제주시 상대로 한 업무보고에서 강성의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육지부에서는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은 민간업체에서 위탁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주는 사업장 음식물쓰레기를 공공에서 처리하고 있어 문제라면서 사업장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시민들과 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을 차등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강 위원장은 “(사업장에)음식물 감량기를 지원해 주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이라고 해주는 것”이라며 “(공공)요금이 저렴해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업장은 많은 요금을 부과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식으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며 “때문에 공공 처리시설만 과부하가 걸리는 것”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감량기 의무화)유예를 이야기 하지만, 정답은 아니”라면서 “음식량 줄이기 등 남기는 것 자체가 많은 처리비용이 든다고 정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봉개동 매립장 폐기물 반입 기간 만료에 따라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을 서귀포시 색달동 산 6번지 일대 3만 4737㎡ 부지에 하루 340톤 규모의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화시설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