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군사화 가중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에 국가위성센터 설립 논란"
상태바
"제주의 군사화 가중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에 국가위성센터 설립 논란"
  • 김태홍
  • 승인 2021.02.2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 지역 일대 108만6천306㎡에 설립 추진'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강정평화네트워크와 비무장평화의 섬 제주를 만드는 사람들은 28일 성명을 통해 "제주의 군사화를 가중시킬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지난 23일 덕천리 마을회관에서 위성통합운영센터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가졌는데, 설명회는 작년 12월 도의회의 문제 제기가 있은 후에야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학기술부가 시행주체인 위성통합운영센터는 작년 12월 제주도가 도유지 매각을 도의회에 요청하는 과정에서 처음 알려졌다"며 "이 사업은 2018년 대통령 직속 국가우주위원회 회의에서, 또는 그 이전에 결정되었다고 하는데,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도 알려지지 않았고 도의회에서도 몰랐던 것으로 나타나 큰 충격을 주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제주도 미래전략국은 ‘우주산업을 이끌어 가보고 싶은 의지’로 유치한다 하지만 제주도 관계자와 해당 지역 도의회 의원조차 이 위성통합센터 사업을 ‘보안 시설’ 로 인정하고 있고, 국정원 소유 국유지에서는 이미 공사가 시작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성통합운영센터가 ‘보안 시설’이면서 ‘민간 우주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모순적으로 표현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 지역 일대 108만6천306㎡(국유지 46만4542㎡, 도유지 62만1764㎡)에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