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서귀포시 수돗물 유충 사건 근본적인 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제주도는 서귀포시 수돗물 유충 사건 근본적인 대책 마련하라"
  • 김태홍
  • 승인 2021.03.0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녹색당,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공사 연관성 철저히 조사하라"요구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건설공사 현장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건설공사 현장

"서귀포시 수돗물 유충관련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건설공사 연관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

제주녹색당은 4일 논평을 통해 "최근 서귀포시 보목동 가정집 수돗물에서 또 한 번 유충이 발견됐다"며 "이것이 깔따구 유충인지는 조사 중이나, 도 상하수도본부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로 공사 과정에서 송수관이 파열되었음을 확인했고 그 과정에서 “용흥 가압장 정밀 여과장치로 이물질이 들어가 여과장치가 작동을 멈춘 것 같다”고 말했다.

논평은 "유충이 발견된 사실도 충격이지만,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런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이미 지난해 10월 서귀포시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적이 있다. 당시 제주도는 대책 마련과 재발 방지를 약속했고 도민께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최선을 다 할 계획을 밝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1월 강정정수장 유충 유출사고와 관련 ‘민·관 합동 정밀역학조사반’은 유충이 발견된 원인으로 태풍으로 인한 범람, 시설 노후화 등의 이유를 들며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건설공사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며 "그리고 다양한 단기 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발표했고 이번 유충 발견과 관련해서도 벌써부터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런 대책들이 눈 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의 대책이 되어서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먼저 유충이 발견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한 논평은 "‘강정천을 지키는 사람들’은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번 유충 발견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건설공사와의 관련성에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논평은 "이와 관련해 정확하고 철저한 조사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또한 상수원보호구역에서 도로건설 공사가 진행되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와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행정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수돗물로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물 깨끗하다고 소문난 청정 제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라며 "이런 일련의 일들이 제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난개발 사업들과 연관성이 아예 없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정정수장 현대화 사업 추진 등 필요한 사업이라면 추진해야겠지만 제주 지하수 및 용천수 보호, 수질 모니터링 강화, 수질관리 전문인력 보강, 각종 건설공사에 대한 환경평가 강화, 상수원보호구역 및 지하수관리지역 관리감독 강화 등 보다 더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룍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