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백년초'는 '왕선인장', 월령리선인장은 '해안선인장'..명칭사용 일단락
상태바
'제국백년초'는 '왕선인장', 월령리선인장은 '해안선인장'..명칭사용 일단락
  • 고현준
  • 승인 2021.04.2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에서 수년간 이어진 백년초 명칭, 식물전문가들에 의해 잘못된 이름 바로 잡는 연구결과 발표
월령리선인장군락 선인장은 '해안선인장'으로 명칭이 바뀌게 될 전망이다

 

선인장은 전 세계적으로 2천여종이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떤 이는 4천5백종 이상이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제주에서 선인장은 백년초와 같이 어릴 때 누구의 집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식물이었다.

이처럼 선인장은 백년초나 선인장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워져 왔고, 특히 ‘백년초’ 라 불리는 선인장 명칭에 대해서는 그 이름에 대한  논쟁이 수년간 지속돼 왔다.

그러나 최근 제주대학교(양영수 과학교육부 박사과정,오홍식 제주대 과학교육학부 교수)와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최병기 산림연구사) 등이 ‘제주도 민속식물인 선인장(Opuntia ficus-indica (L.) Mill.)의 분류학적 검토 후 명명’이라는 연구논문을 발표, 이들 선인장 이름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함으로써 이에 대한 논란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연구자들은 논문 초록에서 “이 연구는 제주지역에 분포하는 선인장에 대해 형태학적 특성비교를 통해 종을 분류하고 오동정을 바로 잡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 제주도에 자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온 ‘Opuntia ficus-indica’ 또는 ‘Opuntia ficus-indica var. saboten’은 ‘Opuntia spiricta’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종의 형태학적 비교에서 ‘O, spiricta’는 기존 보고 종에 비해 식물크기, 엽상경의 형태, 꽃과 열매의 색, 자좌의 특징 등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분류군의 학명을 ‘Opuntia spiricta’로 정정하고, 국명으로 ‘해안선인장’으로 명명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나아가 다양한 연구문헌 및 국가 생물다양성 운영기관에서도 종의 오동정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한편 이 연구논문에 따르면 “선인장과(Cactacese)는 아열대 지역을 중심으로 자생 분포하여 세계적으로 약 2천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기둥선인장아과(Cactacese), 의사엽선인장아과(Maihuenioideae), 부채선인장아과(Opuntioideae), 나뭇잎선인장아과((Pereskioideae)의 네 개 아과(subfamily)로 구성되며, 고유한 형질특성에 의해 현화식물의 대표적인 과 중 하나로 구분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 중 부채선인장아과에 속하는 손바닥선인장속(Opuntia)의 식물인 선인장(Opuntia ficus-indica (L.) Mill.)이 제주도에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주인의 민속식물이자 식물지리학적 분포 특이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년초 꽃이 아름답게 핀 모습
백년초 꽃이 아름답게 핀 모습

 

따라서 “한림읍 월령리에 분포하는 선인장군락지는 국내 최대규모의 자생지로 지난 2001년부터 ‘천연기념물 제429호 제주월령리 선인장군락지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는 것.  

그러나 이 군락지 선인장에 대해서는 “국내외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제주도 선인장의 외부형태학적 형질이 ’Opuntia ficus-indica sensu lato‘(하위종을 포함)와 차이를 보인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제주도 해안지역에 자생 분포하는 선인장은 곧게 서서 자라며, 주줄기에서 엽상경이 분지된 형태”라며 “이러한 형질은 제주 선인장의 학명으로 부여된 ’Opuntia ficus-indica sensu lato‘와 비교했을 때 분명한 외부형태학적 차이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제주도 해안지역에 분포하는 선인장은 식물체의 전체적인 크기, 엽상경의 형태, 꽃의 색, 등에서 같은 종이라 할 수 없으며, 오동정 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제주지역에서 분포하는 선인장의 전체적인 형질을 고려할 때 이 종은 중북미아메리카를 원산으로 하는 ’O. spiricta Haw.‘인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

논문은 특히 “일부 연구자들은 자생종 뿐 아니라 외래도입종에 대한 기술의 필요성을 인정하며,종의 경계를 두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 “최초 기재자인 박만규 박사가 ’Opuntia ficus-indica var.saboten‘을 제주분포종으로 기재한 것인지 또는 국내 원예종을 소개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서귀포시 보목리에 있던 수백년된 백년초자생지는 방파제 건설로 모두 사라져 버렸다. 사진은 사라지기 직전 모습을 찍어놓은 것이다
서귀포시 보목리에 있던 수백년된 백년초자생지는 방파제 건설로 모두 사라져 버렸다. 사진은 이곳 백년초가 사라지기 직전 모습을 찍어놓은 것이다

 

더욱이 “최초 기재가 제주에 분포하는 종과 동일종인지 혹은 제주 자생종이 Opuntia속 종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 지에 대한 분류학적 논문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종의 형태학적 형질 차이를 제시하거나, 오동정에 따른 종명을 바로 잡는 연구는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국가표준식물목록, 국가생물자원관 등의 생물다양성 기관과 주요 식물도감, 선인장 관련 성분분석 연구 등에서도 제주의 선인장을 ‘O. ficus-indica’ 또는 ’O. ficus-indica var.saboten‘으로 기술하고 있다”며 “이러한 기재가 추후 반복되어 사용되면서 제주지역에 분포하는 선인장이 ’O. ficus-indica ‘ 또한 ’O. ficus-indica var.saboten‘으로 고착화 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현재 ’선인장‘, ’보검선인장‘, 손바닥선인장’, 사파등선인장‘. ’백년초‘ 등 다양한 국명으로 불려지고 있는 ’O. ficus-indica ‘ 또는 ’O. ficus-indica var.saboten‘으로 학명이 부여된 종은 ’Opuntia ficus-indica stricta Haw.‘로 확인돼 학명을 정정한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에 제시된 ’Opuntia ficus-indica sensu lato‘는 오동정으로 밝혀지면서 종의 국명 또한 상실된 상황”이라며 “제주지역에 분포하는 ’O. stricta‘의 국명을 원산지 및 제주도를 포함한 확산지에서의 해안입지 특성을 고려하여 ’해안선인장‘으로 명명한다”고 밝혔다.

다만, “추후 분류군의 보다 정밀한 동정을 위해 계통유전학적 유전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일하게  백년초 남아 있는 백년초박물관. 현재 백년초(제국백년초)는 왕선인장으로 명명돼 '제국백년초'라는 이름으로 종자등록이 된 상태다.
유일하게 백년초 남아 있는 백년초박물관. 현재 백년초(제국백년초)는 왕선인장으로 명명돼 '제국백년초'라는 이름으로 종자등록이 된 상태다.

 

현재 백년초는 서귀포시 보목리에 있던 수백년된 자생지가 방파제를 만들면서 모두 사라져 버렸고, 백년초박물관(대표 김제국)이 보유하고 있는 백년초만이 제주도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상태다.

이 백년초는 '왕선인장'으로 명명돼 '백년초 품종보호출원'(출원 2016-348)을 했었으며, 그동안 월령리 등 각종 상품에 백년초라는 명칭이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는 등 '백년초 명칭 사용'에 대한 분쟁은 앞으로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제국백년초는 '제주백년초 신품종 제국백년초'(특허 제 10-2061227호)라는 이름으로 발명특허를 획득한 상태다.

따라서 이번에 식물학자들에 의해 월령리선인장이 '해안선인장'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백년초(제국초)에 대한  명칭 사용이 매우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는 선인장에 대한 분류군 기재 및 국명부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백년초와 선인장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했다.

 

월령리 선인장 : 해안선인장(신칭, ’Opuntia stricta Haw.)

분포 : 중,북미 해안가, 아프리카, 호주 및 남부아시아

 

천년초(O. humifusa)

 

왕가시천년초(O. humifusa for, jeollaensis)

 

왕선인장(O. monacantha) : 백년초(제국백년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