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중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특화사업
상태바
(기고)중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특화사업
  • 장승진
  • 승인 2021.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승진 중문동 맞춤형복지팀
장승진 중문동 맞춤형복지팀
장승진 중문동 맞춤형복지팀

 

사회는 점점 복잡·다양화되고 있다. 그에 따른 사회문제 또한 쉽게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관(官)의 역할만으로는 여러 가지 분야에서 한계점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중 복지 분야에서 어려움이 두드러졌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코자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협력 네트워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탄생하게 되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대상자 발굴, 복지대상자 지원 확대를 위한 지역자원 발굴, 지역 특화사업 추진 등을 실시하여 지역사회복지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民)·관(官) 공동위원장 2명을 비롯하여 총 24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있다. 매월 1회 정례회의를 통해 중문동 현안 복지문제에 대한 토의 및 해결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중문동 중점사업인「삼촌, 고치글게마씀 사업」을 통해 65세 이상 노인가구에 대한 전수조사 및 지원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 특화사업을 통해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한부모 가정, 복지사각지대 가구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 몇 가지 살펴보면 우선 ‘청소년 용돈 dream 사업’을 통해 관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어린이들에게 매달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그리고‘국민기초가구 김치드림사업’과‘취약가구 부식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운 가구에 김치와 부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위기가구 주거비 지원 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대상자들에게 주거비를 1회 지원하고 있다. 또한‘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주거취약 가구에 대해 지붕수리, 도배 등을 실시하여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문동 지역 특화사업은 개인에 국한되지 않고,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지원사업’을 통해 관내 지역아동센터에 프로그램 예산을 지원하고 있고, ‘사회복지시설 기능보강사업’을 통해 서귀포시 기능보강사업 대상기관에서 제외된 노인주간보호센터에도 필요한 시설을 지원하여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대상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중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다양한 지역 특화사업을 통해 복지취약가구 및 기관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물론 지역 특화사업이 시행된 지 5년 밖에 되지 않아 부족한 부분이 있겠으나, 향후 데이터가 쌓이고 지원 방법이 전문화된다면 중문동 복지를 대표하는 사업으로 발돋음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