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연구원, 오분자기 종자 14만 마리 도내 마을어장 방류
상태바
해양수산연구원, 오분자기 종자 14만 마리 도내 마을어장 방류
  • 김태홍
  • 승인 2021.05.1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고형범)은 해녀의 주 소득원인 오분자기의 자원회복을 위해 연구원에서 생산한 오분자기 종자 14만 마리를 도내 마을어장 5개소에 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되는 오분자기는 지난해 6월부터 종자생산에 착수해 1년 정도 사육한 종자로서, 현재 2㎝ 이상으로 성장한 상태이다.

연구원은 제주의 대표적 지역 특산품종인 오분자기가 최근 수온 상승과 함께 연안 암반지역에 해조류가 사라지고 석회조류가 달라붙는 갯녹음 현상이 발생하면서 서식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오분자기 생산량은 2010년 13.9톤에서 점차적으로 감소해 2019년에는 3.0톤이 생산됐다.

해양수산연구원은 오분자기 자원회복 유도를 위해 매년 오분자기 종자를 생산해 연안에 방류하고 있으나 최근 마을어장에서 어획된 오분자기의 약 50% 이상은 방류한 종자로 조사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방류가 이뤄질 경우 자원조성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오분자기 방류효과를 높이기 위해 오분자기 주요 서식처를 권역별로 조사해 적합한 방류지를 선정했다.

또한 제주대학교와 공동으로 오분자기 방류 초기 생존율 향상을 위한 방류 기법 연구도 추진할 예정이다.

고형범 해양수산연구원장은 “환경변화 등으로 수산자원이 감소하고, 어업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도 계속 오분자기 자원조성 및 방류효과 향상을 위한 연구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