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기후변화 관련 용어 16가지..기초적인 기후과학 이해, 매우 중요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기후변화 관련 용어 16가지..기초적인 기후과학 이해, 매우 중요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1.05.2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기초 과학과 정치 부문의 용어들

기후변화 관련 용어 16가지

 


UN 기후변화 회담들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기초적인 기후과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기후과학을 가장 기초적인 용어와 문장들로 나누어 여러분들이 기후변화로 인해 세상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 더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많은 분야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빨리 시작 해 보도록 합시다! 아래에 있는 목록은 여러분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기초 과학과 정치 부문의 용어들입니다.


1. 이산화탄소 (CO2)


화학 혼합물인 이산화탄소(CO2)는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온실가스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는 동물과 인간의 호흡을 통해 발생 되고 식물들이 성장을 위한 양분을 만들기 위해 흡수하는 지구 생활 주기의 필연적인 부분입니다. 인간 활동은 여러 방법으로 이 탄소 순환을 극적으로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두 가지는: 첫째로 화석 연료를 태워 대기에 더 많은 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 둘째로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해주는 자연의 탄소 싱크인 숲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2. 온실가스


온실가스란 지구의 대기에서 발견된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수증기 등 다른 기체들과 같이 인간이 만든 화학 혼합물을 말합니다. 이 기체들은 대부분의 태양광선이 대기에 진입하여 그 열기로 지표면을 달구게 합니다. 에너지의 일부는 적외선의 형태로 우주로 반사됩니다. 반사되는 적외선의 일부는 온실가스에 의하여 대기 중에 열의 형태로 갇히게 됩니다. 더 많은 온실가스 분자가 대기 중에 있을수록 더 많은 열이 갇혀 지구가 더욱 온난화 되는 것입니다.
 

 


3. 배기가스


기후변화 분야에서 배기가스란 화석연료의 연소, 산업형 농업, 영구동토층의 해빙 등 여러 활동으로 생산되어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온실가스를 말합니다. 이런 가스들은 대기에 열을 가두어 서서히 지구의 기온을 높입니다.


4. 날씨 VS 기후


날씨와 기후를 구분하는 방법은 기간에 달려있습니다. 날씨는 기온의 변화, 습도, 강수량, 운량, 풍량, 가시성 등 단기간의 대기상태를 말합니다. 날씨는 항상 바뀌는 반면에(특히 단기간에) 기후는 장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날씨 패턴을 말합니다(대부분 30년 이상). 그러니 여러분이 나중에 누군가 “바깥이 꽁꽁 얼 정도로 추운 거 알지?”라고 말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면 여러분은 기꺼이 날씨와 기후의 차이점을 설명 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5. 지구 온난화 VS 기후변화


많은 사람들은 이 두 용어를 번갈아가며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둘의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인간이 만든 온실가스 배출 때문에 야기되는 지구의 평균 지상 기온 상승을 말합니다.

반면에 기후변화는 장기간 동안의 지구 전체나 지구의 한 지역의 기온변화를 지칭하며 이는 평균 지상 기온변화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강설량, 해수면, 그리고 빙하량의 변화는 전부 기후변화의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6. 화석연료


화석연료는 비재생성 에너지원으로 수백만 년 전에 묻힌 생물들의 잔여물에서 만들어집니다. 석탄과 석유처럼 화석연료를 태우는 데에서 대부분의 온실가스가 비롯되는 것 입니다. 세계가 발전하고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우리는 더 많은 화석연료를 태웠고 더 많은 온실가스로 인해 대기의 기온이 상승하는 결과를 불러일으켰습니다.


7. 해수면 상승


기후변화에 관련하여 해수면의 상승은 2가지 주요 원인들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빙하와 내륙빙하가 녹아감에 따라 더 많은 량의 물이 바다로 향합니다. 둘째,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바다가 확장됩니다. 이 두 가지 기후변화 결과들은 전 세계적인 해수면 상승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해안가지역에 거주하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험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8. 지구 평균 온도


지구전체 평균 온도는 보통 30년 동안의 육지와 바다의 온도를 말합니다. 기후 패턴은 대양 프로세스, 구름의 변동성, 화산활동, 등 다른 자연적 주기 같은 요소에 따라 때때로 기온이 평균보다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년 간 발상하는 모든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을 취합니다.


9. 재생 가능 에너지


재생 가능 에너지는 태양, 바람, 파도, 그리고 지열처럼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원천에서 나오는 에너지입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들은 기후변화를 조장하는 온실가스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석연료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로 바꾸는 것은 우리를 미래 세대를 위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길로 안내할 것입니다.

 


 
10. COP와 UNFCCC


이 두 축약어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함께 설명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유엔 기후변화 협약(UNFCCC)은 1992년에 여러 국가들이 참여한 환경 조약입니다. 이는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기후변화에 대한 인간들의 위험한 개입을 막을 정도의 수준으로 안정화 시키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편, 파리 기후 협약(COP)은 해마다 진행되는 국제 기후회담으로 참여국들이 진척을 평가하고 다음 단계들을 UNFCCC협약을 통해 결정합니다. 2015년에 21번째 파리 기후 협약(COP 21)이 11월 30일부터 열렸습니다. 거기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세계 온실가스 배출 감소 협약이 상정되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에 맞서 싸우기위한 획기적인 업적이 되었습니다.


11. INDC


INDC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의미합니다. 유엔 기후 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각 나라들이 상정된 세계 기후 협약에 따라 2020년부터 어떤 조치를 취할 것 인지 개요를 짰습니다. 이 계획들은 INDC라고 알려져 있으며 미래의 저탄소, 클린 에너지로 나아 갈 수 있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12. IPCC


IPCC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의 약어입니다. 두 UN 단체 아래 1988년 처음 설립되었으며 IPCC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기후변화에 대한 연구를 조사하고 과학적 지식 현황을 대중들에게 발표합니다.


13. PPM


PPM은 백만 분의 일(Part Per Million)을 의미하며 표본에서 한 물질의 농도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기후 과학자들과 운동가들은 이산화탄소나 메탄과 같은 대기 중의 오염물질 농도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350PPM정도가 안전한 이산화탄소 농도라고 동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농도는 400PPM이고 농도는 매년 2PPM씩 짙어지고 있습니다.


14. 산업화 이전의 이산화탄소 농도


산업화 이전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 대기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말합니다. 과학자들은 산업화 이전 농도를 약 280PPM정도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농도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입니다.


15. 메탄


메탄은 화학 혼합물로 화석연료원인 천연 가스의 주성분입니다. 이산화탄소와 마찬가지로 메탄은 대기에 열을 가두는 온실가스입니다. 메탄은 이산화탄소 다음인 두 번째로 미국의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약 10%를 차지합니다(2013년 수치 사용). 

많은 사람들은 다른 화석연료 대안으로서 메탄의 부정적인 효과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는 대기 중에 오래 머무르지 않기는 하지만 이산화탄소보다 84배 더 많은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기후변화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16. 완화


완화란 이산화탄소를 흡수시키기 위해 나무를 심는 등 온실가스 배출을 방지하고 줄이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는 풍력과 태양열 같은 새로운 재생가능 에너지와 그 기술들을 발전시키고 배치하는 것, 그리고 낡은 설비를 에너지 효율적으로 바꾸는 행위들입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