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일회용 마스크로 인한 환경 피해.. 매일 최대, 의료 폐기물 7,200톤 발생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일회용 마스크로 인한 환경 피해.. 매일 최대, 의료 폐기물 7,200톤 발생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7.22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N95 마스크의 오염을 제거하면 환경 폐기물 최소 75% 줄일 수 있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일회용 마스크로 인한 환경 피해..

일회용 마스크에 관한 새로운 연구에서 N95(에어로졸에 대해 95%의 필터링 성능)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물을 측정하고 이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했다.

 

 

[2021년 7월20일 = ENN] 작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 시작된 이후로 안면 마스크와 기타 개인 보호 장비는 의료 종사자에게 필수가 되었다.

일회용 N95 마스크는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SARS-CoV-2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특히 수요가 높다.

이러한 모든 마스크에는 재정적 비용과 환경적 비용이 모두 수반된다. 코로나의 유행으로 인해 매일 최대 7,200톤의 의료 폐기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일회용 마스크이다.

그리고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 대유행이 진정되더라도 의료 종사자들은 대부분 시간에 계속해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MIT의 여러 다른 마스크 사용 시나리오의 재정적 및 환경적 비용을 계산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재사용 가능한 마스크를 채택하면 그 비용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의료 종사자가 기존의 마스크를 하루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 N95 마스크의 오염을 제거하면 환자를 만날 때마다 새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비용과 환경 폐기물을 최소 75% 줄일 수 있다.

"아마도 재사용 가능한 방법을 통합한 접근 방식은 비용 절감 효과가 가장 클 뿐만 아니라 폐기물도 크게 줄인다."라고 MIT 기계공학과 조교수이자 Brigham and Women's Hospital의 위장병 전문의이며,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Giovanni Traverso는 말한다.

이 연구는 또한 완전히 재사용 가능한 실리콘 N95 마스크가 폐기물을 훨씬 더 많이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 Traverso와 그의 연구진들은 현재 아직 상업적으로 출시되지 않은 이러한 마스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의 의사인 Jacqueline Chu는 British Medical Journal Open에 실린 이 연구의 주 저자이다.

 

마스크 사용 감축 및 재사용

코로나 초기 단계에서는 N95 마스크의 공급이 부족했다. 많은 병원에서 의료 종사자들은 환자를 볼 때마다 새 마스크로 교체하는 대신 온종일 마스크를 착용해야 했다.

그 후에 MGH와 Brigham and Women's Hospital in Boston을 포함한 일부 병원에서는 과산화수소 증기를 사용하여 마스크를 소독하는 오염 제거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렇게 하면 마스크 한 장을 며칠 동안 사용할 수 있었다.

작년에 Traverso와 그의 연구진들은 실리콘 고무로 만든 재사용 가능한 N95 마스크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사용 후 폐기하거나 멸균할 수 있는 N95 필터가 포함되어 있다. 마스크는 열이나 표백제로 소독하고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Traverso는 “우리의 비전은 재사용 가능한 시스템이 있으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라고 하며, “일회용 마스크의 대부분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분해되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대유행 기간 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순위이며, 아직도 확실히 이것이 우선순위로 남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우리는 환경에 대한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코로나 대유행 기간 미국의 병원은 N95 마스크의 이용 가능성과 오염 제거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마스크 전략을 적용했다. MIT 팀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 대유행 이전과 그동안의 사용 패턴을 포함하는 다양한 시나리오의 영향을 모델링하기로 결정했다:

환자 한 명당 N95 마스크 1개; 하루에 N95 마스크 1개; 자외선으로 오염을 제거한 N95 마스크 재사용; 과산화수소 살균을 사용한 N95 마스크 재사용; 그리고 하루에 하나의 수술용 마스크.

연구진들은 또한 일회용 또는 재사용 가능한 N95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현재 개발 중인 재사용 가능한 실리콘 마스크에서 발생하는 잠재적 비용과 폐기물에 대해 모델링했다.

연구진들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의 모든 의료 종사자가 코로나 대유행 기간 첫 6개월 동안 만나는 각 환자에 대해 새로운 N95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필요한 총 마스크 수는 약 74억 개, 비용은 64억 달러가 될 것이다. 이는 8,400만 킬로그램의 폐기물로 이어진다(보잉 747 항공기 252대 분량).

연구진들은 또한 재사용 가능한 마스크 전략이 비용과 폐기물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

각 의료 종사자가 과산화수소 또는 자외선으로 오염을 제거한 N95 마스크를 재사용할 수 있다면 비용은 6개월 동안 14억~17억 달러로 떨어지고 1,300만~1,800만 킬로그램의 폐기물만이 발생한다(보잉 747 항공기 39대에서 56대 분량).

특히 필터도 재사용할 수 있는 경우의 재사용 가능한 실리콘 N95 마스크를 사용하면 이러한 숫자를 더 줄일 수 있다. 연구원들은 6개월 동안 이 유형의 마스크가 비용을 8억 3,100만 달러로 줄이고 폐기물을 160만 킬로그램(보잉 747 5대 분량)으로 줄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마스크는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의료 폐기물로 분류되는 다른 일회용 개인 보호 장비의 사용뿐만 아니라 환경 파괴 없이 지속되는 가능성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Chu는 말했다.

 

환경 부담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에서 코로나 대유행이 발생한 첫 6개월(2020년 3월 말에서 2020년 9월 말) 동안 수집되었다.

그들의 연구 결과는 미국의 총 의료 종사자 수, 당시 코로나19 환자 수, 환자당 입원 기간과 기타 다른 요인을 기반으로 했다. 이 연구에서 일반 대중의 마스크 사용에 대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았다.

Traverso는 "여기서 우리 연구는 의료 종사자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총비용과 환경 부담을 낮게 표시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백신 접종이 코로나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Traverso는 코로나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의료 종사자들이 당분간 마스크를 계속 착용할 것"이라고 Traverso는 말했다.

그와 몇몇 사람들은 현재 재사용 가능한 실리콘 마스크를 추가로 정제 및 테스트하고 대량 제조 방법을 개발 중인 Teal Bio라는 회사를 시작했다.

그들은 올해 말 마스크에 대한 규제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Traverso는 비용과 환경 영향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마스크의 효과도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시스템이 우리를 보호하기를 원하므로 오염 제거 시스템이 여과 능력을 손상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당신이 무엇을 사용하든,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고 그는 말했다.

By Anne Trafton | MIT News Office

 

 

다음은 ENN과 MIT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295-the-environmental-toll-of-disposable-masks

https://news.mit.edu/2021/covid-masks-environment-0720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