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식 보건복지안전위원장, 2021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각오(전문)
상태바
양영식 보건복지안전위원장, 2021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각오(전문)
  • 김태홍
  • 승인 2021.10.1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영식 보건복지안전위원장
양영식 보건복지안전위원장

양영식 보건복지안전위원장, 2021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각오(전문)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11대 의회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지난 4년을 돌아보고, 위드코로나 시대 도민의 생명·안전·복지에 소외되는 계층은 없는지, 충분한 대응 준비가 되었는지 점검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주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조건에 상관없이 모든 사회구성원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이 확인되면서 ‘보편화된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응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회복지서비스, 공공의료강화 등 보건의료 및 복지분야 사회안전망이 충분하게 제주도정이 준비되고 지원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검토하겠습니다.

아동·노인‧장애인 돌봄, 아동학대 대응, 치매국가책임제, 보육 및 장기요양 공공성 강화, 공공보건의료 강화 등 도민 일상생활 붕괴와 경제적 곤란과 연계되는 정책을 점검하고 대안 제시로 도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지켜줄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 및 해수면 상승에 따른 중장기적 안전계획이 수립되었는지 검토를 할 예정이며, 안전 관련 상위법령에서 지자체 역할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도민안전과 직결된 관련 계획들이 좀 내실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소방분야에 있어서는 화재 및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소방서비스가 지역별로 균등하게 제공되고 있는지 검토하고 국가재난 발생에 따른 제주가 타 지역과 달리 중앙단위 소방안전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점검하겠습니다.

올해 제주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하여 운영된 지 몇개월 안되었지만 첫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자치경찰위원회가 사무국을 중심으로 도민들에게 주민밀착형 자치경찰제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방향성 제시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