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포커스 속보) “핑퐁행정 없는 민원해결 ‘속전속결’..제주시에는 이런 공무원이 있다”
상태바
(현장포커스 속보) “핑퐁행정 없는 민원해결 ‘속전속결’..제주시에는 이런 공무원이 있다”
  • 김태홍
  • 승인 2021.10.13 13: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공사-교래리운영, 삼다수숲길, 도로에 물웅덩이로 통행불가’
한정우 공원녹지과장, “임도구조 개선사업 통해 배수로 확대 등 문제 해결한다”적극행정 귀감
도민사회 일각 ,“안동우 제주시장 레임덕은 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여론

“철밥통. 무사안일. 칼 퇴근. 일 떠넘기기”

국민의 머릿속에 ‘공무원’이란 단어를 입력하면 이런 ‘연관어’가 뜨지 않을까...

국민들 사이에서 공무원의 위치는 미묘하다. 국민을 위해 일하지만 국민들은 ‘수고한다’는 한마디에도 인색하다. 잘하면 본전이고 못하면 뭇매를 맞는다.

여기까지가 공무원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정보다. 내용을 찬찬히 뜯어보면 부정적인 연관어의 출처가 대충 짐작된다.

그러나 공무원들은 속으로 이렇게 항변한다.

“그건 일부의 단점을 극대화한 편견일 뿐이죠라고..”

제주시는 민원사항을 적극적으로 행정 처리하면서 참 행정이라는 ‘칭송’을 받고 있다.

민원내용을 보면 제주시 교래리에 소재한 '삼다수숲길'이 우천 시마다 들어가는 초입 진입도로가 침수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삼다수숲길은 제주개발공사와 교래리 주민들이 숲 사이에 길을 닦아 ‘삼다수숲길’이란 이름을 붙여 2010년에 개장했다.

최근 제주도 클린제주환경모니터단(단장 김상봉)은 회원 60여명과 함께 제주시 조천읍 삼다수 습지일대에서 곶자왈, 습지, 오름, 올레길 등에 무단 투기된 쓰레기 수거 활동을 통해 맑고 깨끗한 청정제주를 실현하기 위해 4개 단체가 공동으로 기획한 행사였다.

그러나 삼다수숲길 입구부터 삼다수 습지가 있는 곳까지 물웅덩이로 인해 사람들이 걸어 다닐 수 없는 상황이다.

한정우 제주시 공원녹지과장
한정우 제주시 공원녹지과장

이 상황을 공원녹지과에 전하자 한정우 공원녹지과장은 “삼다수숲길은 교래리와 제주개발공사에서 관리하는 곳으로 비록 제주시가 책임져야 하는 관할은 아니지만, 인근에 임도가 개설된 만큼 다음 달 중 임도구조 개선사업을 통해 배수로 확대 설치 등을 추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민원인들은 행정에 민원을 넣으면 ‘우리 업무가 아니라’면서 업무 떠넘기기인 즉 ‘핑퐁행정’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지만 이번 공원녹지과장이 보여준 문제해결 방식은 적극적으로 나서 주었다는 점에서 칭송받아 마땅한 일이다.

단순한 민원이지만 더 이상 도민에게 군림하지 않고 도민을 위해 '핑퐁행정'이 아닌 적극행정 여유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평가돼야 한다.

이렇게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공무원이 있다면 국민들은 행정기관을 찾아 민원을 넣는 일은 없을 것 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처럼 적극행정으로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시민들이 말하는 탁상행정 전유물로 생각하는 일부 공무원과는 달리 적극행정추진으로 민원현장을 피부로 느끼게 한다. 이러한 참 행정을 구현해 국리민복을 추구해 나가기 위해서는 공무원이 올바른 자세와 철학·가치관을 가지고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칭송’을 받기에 충분하다.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어느 조직이든 소속장이 임기가 마무리가 다가올수록 레임덕현상을 운운하고 있지만 이번 공원녹지과가 보여준 ‘속전속결’ 민원 일처리 상황을 보면 안동우 제주시장 레임덕은 오지 않을 것“이란 여론이다.

다음은 개발공사와 마을회 입장 기사가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짜다 2021-10-15 11:49:59
여긴 진짜 배기 공무원이네 ...

2021-10-15 06:21:45
과장님 화이팅 입니다!
도의원, 공무원 분들 민원은 이렇게 처리 하는 것 입니다.
삼다수 숲속 맑은 공기를 다 들이 마신 느낌입니다 ~~

곰돌이 2021-10-14 09:38:56
참으로 존경합니다
이게바로 진정한 공무원 입니다
민원을 적극적으로 대응 하고 도민의 마음을 알아주는 진정한 공무원상 입니다
다른 공무원 이나 도의원 들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녹지과장님 존경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