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을 밟고 걷는 듯한 산책로, 인기!
상태바
흙을 밟고 걷는 듯한 산책로, 인기!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2.10.1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수목원 탐방로 3.8km, 친환경적으로 탈바꿈


 

▲ 사업전

▲ 사업후

한라수목원내 탐방로가 멍석과 유사한 천연매트를 설치, 지역주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으로부터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라수목원 탐방로는 폐타이어를 가공한 매트가 설치돼 있었으나 20여년이 지나면서 폐타이어 부식으로 인한 분진과 악취로 인해 불쾌감을 호소하는 민원이 증가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연구소에서는 올해에 국비 2억8천만 원을 투입, 폐 타이어매트를 철거 후 폐기처리 하고, 대신 그 자리에 폭 1~ 1.2m의 천연매트 3,842m를 설치 완료했다.

15일 한라산연구소는 이 천연매트는 야자수열매인 코코넛(coconut) 에서 추출한 섬유질을 꼬아 만들었으며, 자연재료이므로 중금속과 같은 유해성분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시 미끄럼방지 효과가 뛰어나고, 흙을 밟고 걷는 듯한 포근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

무엇보다 과도한 탐방로 이용으로 인한 토사유실 등의 훼손을 방지하고, 식물이 뿌리 내릴 수 있는 생육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천연매트는 10여년의 내구연한 동안 서서히 부식되면서 표토와 합체되므로 철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산업폐기물이 발생되지 않으며, 필요시 부분적인 덧씌우기로 복구가 되므로 간편하면서도 친환경적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