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농가의 작은 실천 간벌도 하고 혜택도 받고
상태바
감귤농가의 작은 실천 간벌도 하고 혜택도 받고
  • 부진근
  • 승인 2010.02.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진근 (대천동주민센터 감귤업무담당자)




부진근 (대천동주민센터 감귤업무담당자)
어제 한 농가로부터 아주 고맙다는 전화를 받았다.“덕분에 금년 FTA기금 감귤하우스 지원 농가로 선정되었다"고...

 불현듯 작년 3월달에 전화 받은 농가과원에서 간벌 봉사활동을 하면서 땀을 흘렸던 순간들이 떠올랐다.

최근 노지감귤 수확시 인력부족, 단위 면적당 매출액 증대 기대로 어느 정도 자금력을 갖춘 감귤농가들이 FTA기금 신규하우스 지원사업에 대해 문의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금년 FTA기금 신규하우스 지원 대상자는 작년 10월 농,감협을 통해 신청한 농가중 1/2간벌 등 감산실적, 최근 3년간 농,감협 계통출하 실적 등 점수표에 의거 고득점자 우선순으로 선정되어 최근에 유,무선으로 통보되었다.

FTA기금 신규하우스 지원사업은 2017년까지 계속되며 사업비는 최대 1ha에 3억원(보조 1억5천만원, 융자 9천만원, 자담 6천만원)이며 융자는 연리 3%에 3년거치 7년 균분상환으로 이 사업에 관심있는 농가는 금년부터 1/2간벌 실시, 농,감협을 통한 계통출하를 하면 다른 신청농가와의 경쟁을 통해 높은 점수를 얻으면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다.

동주민센터 감귤분야 일선 현장에 근무하다 보면 다양한 감귤농가와 만남도 갖고,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농가들이 행정기관을 잘 이용하여 본인들이 원하는 FTA기금 신규하우스 등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목표한 바에 조금씩 다가가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농민에게 주어지는 혜택인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인 “영농규모확대화사업”, 농지 양도시 8년이상 자경농민에게 주어지는 “양도소득세 감면”, 행정기관에서 추진하는 농어업인자녀 고등학생 학자금 지원, 농어촌진흥기금 융자 등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었다.

올해 간벌사업은 가까운 농,감협이나 토지소재지 읍,면,동주민센터로 신청을 하면 되고 사업비는 1ha당 150만원이며 노동력이 없는 농가는 인력지원단 요청을 하면 간벌작업을 대행해 준다.

본격적인 1/2간벌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감귤담당자와 가벼운 대화를 나눠보자, 간벌도 하고 농가가 원하는 사업도 구체적으로 문의하면서 내일을 준비해 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